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고지혈증 증상에 좋은 음식과 치료법

by 조이 앤 남 2021. 10. 9.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경우 인스턴트 혹은 배달음식으로 식사를 때을 때가 많아서 인지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평소 건강에 문제가 되지 않아 별로 대수롭지 않게 걱정을 하지 않았지만, 정기적으로 받는 건강검진에 나오는 결과표를 보고 고지혈증 수치가 높아 의심된다는 소견이 나왔을 때 정말 난감할 수밖에 없는데요. 대부분 검진 시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성인병에 대한 위험성만 알았지 고지혈증이란 병명을 들었을 때 정말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고지혈증 증상에 좋은 음식과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고지혈증 증상은?

고지혈 증상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 성분이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혈과 벽에 쌓이면서 염증과 심뇌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며 혈관에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중 한 가지라도 정상보다 많은 상태를 말합니다.

체내에 흡수된 지방은 수용성 물질이 아니므로 단백질과 결합해 혈액 내로 운반되며, 체내로 흡수된 지방과 대사산물인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인지질, 유리지방산 등은 단백질과 결합해 수용성 형태의 지단백이 됩니다. 이렇게 형 청지질이 정상보다 많이 증가하게 되면 고지혈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고지혈증의 증상은 대부분 증상이 안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간혹 동맥의 70% 이상이 막히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가끔씩 목덜미가 찌릿찌릿하거나 손이 수전증처럼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안색이 어두워지거나 수족이 차가워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심할 경우 혈관이 완전히 막히게 된다면 심근경색 또는 말초동맥질환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고지혈증의 대표적인 증상이 과도한 음주인데요. 자주적으로 마시는 술은 알코올이 중성지방을 만드는 원료로 사용되어 중성지방이 합성되는 경로를 활성화해 나중엔 고지혈증 증상의 원인이 되니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고지혈증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

1. 레드비트

고지혈증 예방을 위해 전문가들은 운동을 병행하면서 레드비트와 같은 음식을 섭취하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레트 비트의 안토시아닌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증진하며, 산화스트레스를 막아주어 고지혈증과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베타인 성분은 혈관벽의 탄력을 높여주고,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져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트는 질산염이 풍부한 채소로 불릴 만큼 질산염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혈액을 끈적끈적해지는 것을 막아주고, 혈류개선에 도움이 되며, 생체리듬이 활발할 수 있게 만들어줘 도움이 됩니다.

 

2. 고추

중년이 되면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이 많이 쌓일 수밖에 없습니다. 고지혈증으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면 동맥경화, 혈관이 막히는 심장병(합심증, 심근경색), 뇌졸중(뇌경색, 뇌출혈) 등 혈관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줘 도움이 되며 진통을 완하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고추의 매운맛은 먹었을 때 통증을 느끼게 하지만, 뇌의 신경세포를 자극하므로 엔돌핀을 분비하여 통증을 줄여 줍니다.

3. 양파

양파의 퀘세틴 성분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방지합니다. 양파를 섭취하면 장내 지방흡수를 방해해 칼로리 섭취량이 줄어들어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고 혈액 속의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역할로 동맥경화와 고지혈증에 특히 좋습니다.

 

■ 고지혈증 치료법

고지혈증 치료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먹는 식이요법을 통한 혈중 지방의 정상화입니다. 담배를 피우신다면 금연은 필수이며, 적절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하여 육체적인 활동량을 늘려야 합니다.

식이요법의 일반적인 원칙은 전체적인 열량의 균형을 꼭 유지해야 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있습니다. 식이요법은 식상의 양과 종류를 미리 계획을 세워야 하며 포화지방산인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피해 불포화 지방이 많은 식물성 야채류를 섭취하여 고지혈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식이조절과 함께 병행하면 더욱더 좋을 수 있는데요. 이중 유산소 운동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산, 수영, 러닝머신 등은 혈중 지질의 감소 효과가 탁월하며, 중성지방은 적게 한 운동량으로도 쉽게 감소됩니다. 운동으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적어도 일주일에 3번, 하루에 30분 이상 해주면 2개월 안에 고지혈증 치료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렸지만 고지혈증 증상은 자신의 눈에 보일만큼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나도 모르게 증상이 악화되면 합병증이 발생하여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발병률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과음 및 육류를 즐기지 않더라도 정기적인 검진 또는 자주 병원을 방문하여 고지혈증 검사를 필히 받아보시면 사전에 고지혈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지혈증을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육류, 초콜렛, 치즈, 햄, 명란, 인스턴트식품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하며, 반대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은 과일, 채소, 생선, 저지방, 우유, 콩 , 표고버섯, 통곡물 등입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이라도 자주 드시거나 많이 먹게 되면 고지혈증이 생길 수 있으니 어떤 음식이든 적당량을 섭취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이상조이앤남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