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 신청(상세설명)

by 조이 앤 남 2021. 10. 1.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정부가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 회복세를 확산하기 위해 신용카드의 사용액의 10%를 환급해주는 신용카드 캐시백(상생소비지원금) 제도를 10월 1일부터 시행해 소비를 유도하여 경제 회복세를 돕겠다는 취지입니다.

 

 

그럼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 신청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이란?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은 정부가 지역 경제의 활력을 제고하고 소비 회복세의 경제 전반 확산을 위한 것으로 소비 활성화를 위해 마련한 상생소비지원금으로 신용카드·체크카드를 2분기 즉 4~6월 동안 평균 사용액보다 3% 이상 많이 쓰게 되면 초과분의 10%를 월 10만 원 까지 환급해주는 정책입니다.

 

 

예를 들어 2분기에 자신이 가진 모든 신용카드·체크카드를 4월부터 6월까지 한 달  평균 100만 원을 카드로 쓴 사람이 다음 달 10월에 153만 원을 사용했다고 가정해 보면, 이때 153만 원에서 100만 원 3% 증가분 즉 103만 원을 뺀 50만 원의 10%에 해당하는 5만 원을 카드 캐시백 포인트로 환급받게 됩니다. 10월부터 11월까지 두 달 동안 시행되며 지원 한도는 1인당 월별 10만 원으로 최대 20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 신청대상

신청대상은 만 19세 이상(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이면서 올해 2분기(4~6월) 본인 명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사용 실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상생소비지원금 카드 캐시백 신청대상입니다. (외국인 포함, 가족카드 사용자는 안됩니다.)

 

 

■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 신청기간

2021년 10월 1일 09:00부터 ~ 2021년 11월 30일 18:00까지로 첫 주는 출생연도 뒷자리 숫자에 따라 5부제로 운영됩니다. 10월 1일(금) 1·6일생, 10월 5일(화) 2·7일생, 10월 6일(수) 3·8일생, 10월 7일(목) 4·9일생, 8일(금) 5·0일 생입니다. 이후에는 출생연도에 관계없이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 신청이 가능합니다.

 

■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카드사인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KB국민, NH농협 등 9개 카드사는 나이와 2분기 실적 등 신청자격을 확인하여 고객에 통보해 줍니다. 통보를 받은 9개 카드사 중 전담 카드사 하나를 골라 카드사 홈페이지·모바일앱 등 온라인과 콜센터, 오프라인 영업점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고 신청하면 됩니다. 본인 명의 신용카드·체크카드로만 신청할 수 있고 법인·선불·가족 카드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캐시백의 산정의 기준이 되는 2분기 카드 사용실적은 전담 카드사 지정 신청 후 2일 이내 확인이 가능합니다.

 

■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 지급 시기

10월 1일 사용액에 대한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이 발생할 경우 다음 달 11월 15일, 11월 사용액에 대한 캐시백은 12월 15일로 전담 카드사 카드에 현금성 충전금 형태로 자동 지급됩니다. 현금성 충전은 사용처 제한 없이 어디서나 쓸 수 있으며, 카드 결제 시 캐시백 충전금이 우선 차감됩니다.

 

 

정부와 지자체 등에서 받은 지원금이 있다면 사용기한이 먼저 끝나는 지원금부터 차감되며, 캐시백 유효 기간은 내년 6월 30일까지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은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은 자동 소멸되니 기간 내에 꼭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 사용실적 인증 가능 사용처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은 가맹계약을 체결한 모든 국내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통시장, 동네 마트, GS슈퍼마켓,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노브랜드, 이마트 에브리데이와 같은 기업형 슈퍼마켓(SSM)도 캐시백 범위에 포함되며, CGV·롯데시네마 등 영화관, 롯데월드·에버랜드 등 놀이공원에서 카드를 사용한 경우에도 실적으로 포함됩니다.

 

 

배달의 민족 등 배달앱 쿠팡 이츠, 요기요와 같은 배달 앱뿐만 아니라 숙소·여행·전시·공연상품 등을 온라인으로 예약·결제해도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켓 컬리, 예스 24, 티켓링크 등에서 사용한 소비도 캐시백 실적으로 인정됩니다.

또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베이커리(스타벅스, 할리스,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등), 편의점(CU, 미니스톱 등), 호텔·콘도, 대형병원을 포함한 병원·약국, 교보문고 등 서점·학원, 가구·인테리어, 전통시장·동네 마트, 음식점, 미용실, 주유소·정비소, 노래방 등에서도 사용실적에 포함됩니다.

이 같은 기준을 적용하면 국내 카드 사용액의 약 80%가 실적으로 인정되는 것입니다.

 

■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 사용실적 제외 업소 사용처

정부는 사업취지에 부적합한 일부 업종과 품목은 제외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백화점, 대형마트(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하이마트, 전자랜드 등), 대형 종합 온라인 쇼핑몰(쿠팡, G마켓, 옥션, 11번가, 위메프 등), 면세점, 대형 전자점 판매점, 명품 전문매장, 휴흥주점, 실외 골프장 및 일부 업종에서는 사용실적에 제외됩니다.

 

 

또한 카드 연회비나 세금, 공과금, 신차 구입, 보험료 납부 등도 사용실적에 인정되지 않으며, 해외 카드 사용과 계좌이체 등 현금결제, 간편 결제(은행계좌 연동)등도 사용실적에 제외됩니다. 

상생 소비 지원금 카드 캐시백 신청방법(상세 설명)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유용한 정보가 되었는지요,^^혹시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상생소비지원 대표번호(☎1688-0588 · 1670-0577)로 문의하시면 자세하게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 조이앤남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