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생활정보

요즘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종류 알고 운행하세요.

by 조이 앤 남 2021. 2. 11.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실내 경고등

 

자동차를 운행하시는 분이라면 계기판 경고등이 들어와 놀라신 경우가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예전에 고속도로 운행 중 저압타이어/TPMS 경고등이 들어온 적이 있었는데요.
그때 상황에서는 이 경고등 뭔지도 몰라 고속도로에서 식은땀이 날 정도로 당황한 적이 있었습니다.
원인은 타이어 공기압이 일정하지 않아 경고등이 들어왔던 것인데요. 보험 서비스를 불러 경고등 표시를 해결했지만 그때 상황은 사고가 날까 봐 아찔했습니다.

 

 

자동차 경고등

자동차의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정보이며 운행하시기 전 꼭 기억하셨다가 경고등이 보이면 조치하여 주시면 됩니다.
하나하나 복잡하지 않게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저압타이어 경고등/TPMS 경고등

저압타이어 TPMS경고

시동을 ON 하면 약 3초 동안 시동이 켜졌다가 꺼집니다. 만약 경고등이 켜지지 않거나 일정 시간 1분 정도 깜빡인 후 켜지면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에 이상이 있으니 가까운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시거나 보험 출동 서비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

엔진오일 압력 경고

엔진 오일이 부족하여 유압이 낮아지면 경고등이 켜집니다. 주행 중에 경고등이 켜지면 도로 옆으로 안전하게 정차하시고 본넷을 여신 후 엔진 오일량을 점검한 후 부족하면 오일을 보충하여 주시면 되십니다. <엔진오일 마개를 열 때 오일이 뜨거워서 튀어 오를 수 있으니 얼굴을 가까이하지 마십시요> 오일을 보충 후에도 경고등이 꺼지지 않는 경우 계속 운행을 하시게 되면 엔진에 무리가 생겨 고장원인이 될 수 있으니 가까운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시거나 보험출동서비스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연료 부족 경고등

연료 부족 경고

연료탱크에 남아있는 잔류량이 부족할 때 경고등이 켜집니다. 차량에 적용된 사양에 따라 메시지가 뜨거나  연료 경고등 색상이 흰색→노란색(주황)으로 변경됩니다. 경고등이 켜지면 바로 가까운 주유소에서 연료를 보충하여 주시면 되십니다. 경고등이 켜져도 제가 알기에 20KM 이상은 가는 걸로 알고 있으며 이런 상황이 안될 시 보험출동서비스를 받아보시면 되십니다.

 

엔진 경고등

엔진 경고

시동을 ON 하면 약 3초 동안 켜졌다가 꺼집니다. 3초가 지났어도 경고등이 계속 켜져 있다면 엔진제어장치나, 연료공급장치등에 이상이 있으므로 가능한 빨리 가까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점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혹신 엔진 제어 장치에 이상이 생기면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으니 견인하시거나 보험출동서비스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충전 경고등

충전 경고

충전장치에 이상이 생길 때 경고등이 켜집니다. 경고등이 켜진 채로 주행하면 오버히트나 배터리 방전을 일으키니 배터리 충전상태를 확인하고 드라이브 벨트나 충전 계통을 점검하여 주십시요. 점검 후에도 경고등이 꺼지지 않으면 가까운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시거나 보험출동서비스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전동 파워 스티어링(MDPS) 경고등

전동 파워 스티어링 경고

시동을 ON 하면 약 3초 동안 켜졌다가 꺼집니다. 3초가 지난 후에도 경고등이 켜져 있거나 깜빡이면 전동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에 이상이 있으므로 가까운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시어 점검받으시기 바랍니다.

 

브레이크 경고등

브레이크 경고

주차 브레이크가 작동하거나 브레이크액이 부족할 때 경고등이 켜집니다. 주차 브레이크를 푼 상태에서 시동을 ON 하면 경고 등이 켜지며 브레이크 이상이 없으면 시동 후 꺼집니다. 시동 후 주차 브레이크를 푼 상태에서도 경고등이 꺼지지 않으면 브레이크액을 양을 점검한 후 부족하다면  보충하여 주십시요. 보충 후에도 브레이크 경고등이 들어와 있다면 가까운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시어 점검 받으시기 바랍니다.

 

회생 제동 경고등

브레이크 계통에 이상이 생겨 회생 제동이 작동하지 않고, 브렝크 성능이 다소 떨어지는 경우 브레이크 경고등과 회생 제동 경고등(노란색)이 동시에 켜집니다 이럴경우 정상 상태봐  폐달조작량이 길어 질 수 있으며 제동거리가 길어질수 있으니 안전하게 주행한 후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시어 점검받으시기 바랍니다.

 

 

ABS 경고등

ABS 경고

시동을 ON 하면 3초 동안 켜졌다가 꺼집니다. 3초 후에도 계속 경고등이 켜져 있으면 ABS장치에 이상이 있는 것이므로 가까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시어 점검받으시기 바랍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경고등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경고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경고등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경고등이 켜집니다. 가까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시어 점검받으시기 바랍니다.

 

통합 경고등

통합 경고

통합 경고등은 차량 관련 경고가 필요한 상황이 1가지 이상 발생하면 켜집니다. 통합 경고등이 발생하는 상황은

-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시스템 고장

-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시스템 레이더 가림

- 후측방 충돌 경고 시스템 고장

- 후측방 충동 경고 시스템 레이더 가림

- LED 헤드램프 고장

- 하이빔 보조 고장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 고장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 레이더 가림

등이며, 차량 사양에 따라 표시되는 경고 상황은 달라질 수 있으며 경고 상황이 해제되면 통합 경고등은 꺼집니다.

 

 

냉각수 온도 경고등

   냉각수 온수 경고

냉각수의 온도를 나타내며 온도가 120±3℃ 이상일 때 적색 경고등이 켜집니다. 냉각수 온도가 적정 범위에 있을 때는 적색 경고등이 꺼집니다. 적색 경고등이 켜질 경우에 엔진 오버히트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운행을 중지하시고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시거나 보험출동서비스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경고등 종류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운행하시면 서 혹시나 모를 경고등에 당황하지 마시고 유용한 정보 활용하셔서 안전운전에 잘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조이앤남 이었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