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자주 이용하는 병원 평소와 같이 진료를 받고 나왔지만 오늘은 왜 병원비가 더 나왔을까?라고 생각하신 적이 한 번씩은 있으실 텐데요. 혹시 병원에서 실수로 더 청구된 것인지 또는 진료를 받은 항목이 더 있어서 그런 건지 궁금해서 확인하고 싶지만 환자 입장에서 솔직히 쉽지 많은 않습니다.
하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환자가 직접 문의하거나 찾아보지 않아도 진료비가 과다하게 청구되었다면 확인해줄 수 있는 '본인부담금 환급금' 제도가 있습니다. '본인부담금 환급금'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고 신청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본인부담금 환급금이란?
요양기관(병원, 약국 등)에 청구한 진료비를 심사평가원에서 심사한 결과 법령 기준을 초과하여 과다하게 납부되었음이 확인되었을 때, 착오로 더 받은 본인부담금을 공단이 요양기관에 지급할 진료비용에서 과다하게 수납한 금액만큼 공제한 뒤 진료받은 분에게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2. 국민건강보험공단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방법
① 본인부담금 환급금이 발생되었다면 공단에서는 지급신청서를 대상자에게 우편으로 발송하여 안내하며, 우편 신청서를 받은 대상자는 지급신청서를 작성하여 공단으로 방문접수 또는 전화, 우편, 팩스,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공단에서 접수 후 7일 이내로 환급금이 송금되며 신청기간은 지급신청서를 받은 날 로부터 3년입니다.
② 본인이 직접 신청한다면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서만 작성해 접수하면 되지만, 가족이나 타인이 신청할 경우에는 지급신청서와 가족관계 증명서, 위임 서류를 꼭 필히 준비하여 신청합니다.
③ 본인부담금 환급금 발생 시 매번 신청하는 게 번거롭다면 지급받는 자 대상자 본인계좌에 한해 계좌를 등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부터는 본인부담금 환급금 발생 시 별도의 신청 없이 본인의 등록한 계좌로 입금됩니다.
④ 간혹 신청하지 못한 미지급된 환급금이 있는지 궁금하다면 고객센터에 유선으로 문의하여 확인할 수 있고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및 앱 'The 건강보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1 국민건강보험공단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 절차 및 고객센터 전화번호
▶ 전화 접수 :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1577-1000
▶ 팩스 접수 : 02-3275-8268
▶ 우편 접수 : 공단에서 발송한 지급신청서 작성하여 우편 접수
▶ 홈페이지 접수(인터넷)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https://www.nhis.or.kr) 접속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 로그인 후 신청
▶ 모바일 앱 접수(스마트폰) : The건강보험 다운/설치하고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 로그인 후 신청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주시면 됩니다.
3. 국민건강보험공단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방법 (인터넷)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로그인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인증서가 없으시다면 거래하는 은행에 방문하여 인증서를 발급받아주시거나 간편 인증(카카오톡, KB 모바일 인증서, 삼성 패스, 페이코, 통신사 패스)을 통하여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자주 이용하는 포털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입력하고 검색하여 주세요. 검색 후 아래 '국민건강보험'을 클릭해 주세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좌측 아래 '환급금 조회/신청'을 클릭해 주세요.
로그인을 위해 공동ㆍ금융 인증서가 꼭 필요합니다. 개인회원은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공동인증서 및 금융인증서로 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오늘 처음 방문하였다면 아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서를 등록해 주세요. 최초 1회 등록으로 국민건강보험 각종 조회 및 발급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화면입니다. 이곳에서 미지급 환급금 내역을 조회할 수 있고, 아래 신청 가능한 환급금(지원금) 내역이 보이면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저는 현재 신청 가능한 환급금 내역이 없으며, 자세하게 총 0건 / 0원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 환급금(지원금) 신청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환급금 종류에서 신청 내역을 선택하고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조회가 가능하지만, 바로 신청한 환급금은 지사에서 확인 절차를 거쳐 지급되므로 일부 지연되어 조회가 안될 수 있으니 참고하여 주세요.
제가 환급금(지원금) 신청내역 조회 → 본인부담 환급금 → 바로가기를 클릭을 했더니 예전에 신청하여 지급받은 내역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라도 환급금을 신청하거나 지급받은 적이 있다면 환급금(지원금) 신청내역에서 조회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국민건강보험공단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방법 (모바일)
모바일(스마트폰)을 이용한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 방법도 공동ㆍ금융인증서가 설치되어 있어야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가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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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기 위해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공단' 입력 후 검색해 주세요. 검색 후 설치를 진행하고 완료되면 열기를 클릭해 The 건강보험에 접속합니다.
The 건강보험 메인 화면입니다. 상단에 보이는 조회 → 환급금 조회/신청을 클릭해 주세요.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공동ㆍ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후 환급금/조회 신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환급금 조회 및 신청 화면으로 아래 환급금(지원금) 신청 내역에 미지급 환급금이 있다면 신청하기를 해주면 완료됩니다. 저는 인터넷으로 조회했을 때와 동일하게 신청 가능한 환급금(지원금) 내역이 없다고 확인됩니다.
신청 후 미지급 환급금 내역 확인 방법은 The 건강보험 앱 우측 상단에 전체 메뉴 → 민원신청내역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국민건강보험공단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린 내용이 유용한 정보로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조이앤남 이었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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