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예방법 알아보기

by 조이 앤 남 2021. 8. 5.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은 늘어나고, 또한 직장생활로 잦은 야근과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피로가 누적되며 스트레스를 받는 현대인들에게 만성질환이 되어버린 질병이 있는데요. 현재 제가 2년째 겪고 있는 증상으로 목이 서서히 답답하며 신물이 넘어오는 고질병 중에 하나인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현재 저도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고 있는 한 사람으로 초기 증상은 처음에 목이 뭔가 살짝 이물질이 걸려있는 듯한 답답한 느낌이 들고 또한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술과 담배 등을 자주 접하면서 점점 상태가 악화되면서 목이 답답하고 숨 쉬는 게 어려울 정도로 속은 메스꺼워 새벽에는 구토 증세까지 보였습니다. 그 상황 당시 저는 큰 병일 거라는 생각에 다음 날 병원 방문하여 바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 보았더니 결과 '역류성 식도염'이라는 병명을 들었습니다.  

 

 

현재 역류성 식도염이 완치되지는 않았지만 증상이 재발할 경우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아 생활하고 있는데요, 그전에 매일 피어왔던 담배는 목이 붇고 숨쉬기가 불편해 금연한 상태이며 식사 후 꼭 실내 자전거로 매일 운동을 하면서 역류성 식도염에서 조금씩 벗어나고 있습니다. 지금도 잘못된 습관 등으로 인해 가끔씩 가슴통증(찔리는 증상)이나 목 이물감이 심해질 때가 있는데요, 고쳐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한 번에 고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하나하나 천천히 바꿔나가는 게 정신건강에도 좋고 스트레스를 들 받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10명 중 1명이 앓고 있을 만큼 흔한 질환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 이란?

정상적인 경우 위식도 경계 부위가 닫혀 있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으나 조절 기능의 약화로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아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이에 따른 불편감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때 위에 있는 위산이 음식물들과 함께 올라가면서 식도 점막을 계속해서 자극하게 되고 지속되는 경우 만성적인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 역류성 식도염 증상

① 식후에 자세에 의하여 가슴이 쓰리고 화끈거리는 작열감과 목이 칼칼하면서 이물감이 발생하고 평소 트림이나 신물이 자주 올라오는 경우

 

 

② 전형적인 증상으로 '가슴이 타는 것 같다', '가슴이 싸하다', '쓴 물이 올라온다', '가슴이 찔린다' 호소하는 경우

③ 항상 속이 쓰린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며 속이 항상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 되는 느낌을 받았을 경우

④ 쉰 목소리가 오래 지속되거나 마른기침이 평소와 다르게 잦은 경우

 

■ 역류성 식도염 진단/검사

진단은 전형적인 증상인 위산 역류와 더불어 위내시경 검사를 통하여 합당한 소견이 있으면 쉽게 진단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내시경상 심한 위식도 역류 질환에 합당하나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24시간 식도 산도 PH 검사'라는 정밀 검사 방법을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 치료

하부식도 괄약근 이완으로 인한 위산 역류가 주된 원인이기 때문에 위산 분비를 줄이는 약제를 중심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다양한 약물의 특성과 개인에게 맞는 약제를 적절히 선택하여 약 8주간 사용하면 매우 높은 치료 성과를 기대할 수 있고, 치료기간 동안 개인의 생활, 식이습관도 같이 개선 및 교정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흡연, 음주를 하고 탄산음료, 커피 녹차 등의 카페임 음료, 고지방식 등은 위산 분비를 자극할 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유발요인으로 특정의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후 바로 눕는 것은 복압을 상승시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 3시간 정도는 눕지 않는 것을 권하며 체중감량을 통하여 복부비만을 개선하는 것이 치료 완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흡연자라면 담배는 끊어야 하고, 어쩔 수 없는 술자리라면 최대한 술을 적게 마시고, 기름기가 많고 자극적인 안주는 멀리해야 합니다.

 

 

식습관 외에도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꽉 끼는 바지나, 상의 등을 즐겨 입는다면 위의 압력을 증가시켜 음식물이 역류할 수 있으므로 역류성 식도염의 발병률이 높아지는 옷은 삼가해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위산이나 위액이 식도 등의 부위를 자극하여 다른 질병이나 이상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증상이 있어도 방치하게 된다면 병이 악화되어 식도암으로도 발전할 수 있으니 조기에 병원을 꼭 방문하여 치료받으시는 게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상 조이앤남 이었습니다. 건강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