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대법원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무료)

by 조이 앤 남 2022. 5. 10.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0

최근 코로나19가 급속도록 확산되면서 관공서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하여 가족관계 증명서를 많이들 발급받고 계신데요. 대법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서비스는 가족관계 등록부, 제적부 등본, 영문증명서 등 본인의 인증절차를 통해 수수료 없이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법원 가족관계 증명서는 부모, 본인, 배우자, 자녀에 관한 사항이 기재되며 일반, 상세, 특정 중 원하는 증명서를 선택하여 발급이 가능합니다.

공통 사항 본인의 등록 기준지, 성명, 성별, 본, 출생연월일, 주민등록번호
개별사항 일반 본인과 부모, 배우자, 생존한 현재의 혼인 중의 자녀에 관한 사항
상세 본인과 부모, 배우자, 모든 자녀에 관한 사항
특정 본인과 신청인이 선택한 부, 모, 배우자 및 자녀에 관한 사항

 

 

인터넷을 이용한 가족관계 증명서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ㅇ 신청자격 : 본인, 부모, 배우자 자녀
ㅇ 수수료 : 발급 시 무료
ㅇ 이용시간 : 365일 24시간 가능
ㅇ 필요사항 : 인증서(필수)

그럼 대법원에 접속하여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법원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무료)

첫 번째로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검색 포털 창에 '대법원 가족관계 증명서'를 입력하고 검색 후 아래 '대법원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을 눌러 주세요.

 

 


대법원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 홈페이지 메인화에 접속하였습니다. 증명서 발급을 위해 좌측 상단에 '가족관계 증명서'를 눌러 주세요.


 이용약관 동의 체크 후 신청인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및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추가 정보 확인란은 본인의 부, 모, 배우자 성명, 자녀 성명 또는 본인의 등록기준지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입력하면 됩니다. 이상이 없다면 신청인의 본인 확인을 위해 아래 '공동 인증서' 및 '금융인증서'를 눌러 주세요.

 

 


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위치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 입력 후 '확인'을 눌러 주세요.


가족관계 등록부 열람/발급 신청화면입니다.

1. 발급 대상자 선택란에서 발급받을 본인 또는 가족을 선택해 주세요. 가족의 경우에는 자동으로 생성된 가족의 목록 중 발급받을 대상자를 선택하면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 발급받고자 하는 증명서 종류에서 가족관계 증명서를 선택해 주세요.


3. 가족관계 증명서는 일반 증명서, 상세 증명서, 특정 증명서를 선택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일반 증명서 : 해당 증명서의 필수적인 정보만이 기재되어 일반 증명서가 출력됩니다.
상세 증명서 : 모든 사항이 기재된 상세 증명서가 출력됩니다.
특정 증명서 : 필요한 정보만을 선택한 특정 증명서가 출력됩니다.


4.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를 선택해야 합니다. 전부 비공개 해야 할지 전부 공개해야 할지 선택이 어렵다면 제출하는 곳에 문의 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전부비공개로 출력하여 기관에 제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수령방법으로 직접 인쇄, 전자문서 지갑, 화면 열람 등이 있습니다. 현재 프린터가 설치되어 있다면 '직접 인쇄'를 선택해 주세요.

 

 

직접인쇄 : 말 그대로 선택 시 증명서 출력이 현출 됩니다.
전자문서 지갑 : 전자증명서 발급 신청이 완료되며 민원인의 전자문서 지갑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화면 열람 : 증명서 열람 화면이 현출 됩니다.


6. 가족관계 증명서를 신청하는 사유를 선택해 주시고 '신청하기'를 눌러 주세요.

 

 

마지막으로 좌측 상단에 인쇄 버튼을 눌러주면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은 대법원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인터넷을 통한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방법 알려드렸는데요.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쉽고 빠르게 무료로 발급받아 보실 수 있으니 꼭 이용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