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병적증명서 발급 방법(오프라인, 인터넷, 모바일 e-병무지갑)

by 조이 앤 남 2022. 6. 19.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병적증명서 발급대상은 병역준비역(만 18세), 보충역, 대체역, 예비역, 전시근로역, 병역면제 및 퇴역된 사람, 여성으로서 지원에 의해 현역 복무를 마친 사람이 신청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현역 복무 중인 장교, 부사관은 병적증명서 발급 제외 대상으로 복무 중인 부대에서 복무확인서를 발급하여야 하며 현역 복무 중인 병은 입영사실 확인 용도로 병적증명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병적증명서에 기재되는 항목은 기본적으로 인적사항, 군 복무를 마치지 아니한 사람은 병역판정 검사와 입영 예정일 및 부대, 모든 병역사항이고, 군 복무를 마친 사람은 군별, 계급, 군번, 입영일, 전역일, 전역 구분, 복무부대 등이며, 병적증명서 발급 시 각 항목 중 해당 사항이 없는 경우에는 항목을 생략하여 기재됩니다.

그럼 병적증명서 발급 방법 오프라인, 인터넷, 모바일 순서대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병적증명서 오프라인 발급 방법 

병적증명서 발급 신청하기 위해서는 살고 계시는 지역의 지방병무청을 직접 방문하시거나 가까운 시·군·구·읍·면·동사무소에 설치되어 있는 무인민원발급기와 어디서나 민원제도(구 fax 민원제도)를 이용해 병적증명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팩스민원 신청 시에는 수령(교부) 기관을 선택하여 신청하면 지방병무청에서 발급 후 신청한 교부 기관으로 배부되고, 무인민원 발급할 경우에는 군필자의 경우 전역 후 1개월이 경과한 사람은 즉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병적증명서를 방문하여 신청하기 전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고, 본인이 방문하지 않는다면(대리발급) 위임장, 위임자의 신분증이 필요하지만 가족(직계존비속, 형제자매, 배우자) 임을 확인할 수 있는 제적등본, 가족관계 증명서 등을 지참하시면 위임장 및 위임한 사람의 신분증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안내 사항 및 병역사항 관련 서류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지역별 지방병무청 고객지원과 민원실로 문의하여 안내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2. 병적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병적증명서를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정부 24 홈페이지(www.gov.kr)에 방문하여 본인의 공동 인증서 로그인 후 병적증명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검색창에 '정부 24를' 입력하고, 아래 검색된 '정부 24 홈페이'를 눌러 주세요.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후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병적증명서'를 눌러 줍니다.


병적증명서 민원안내 및 신청화면으로 신청방법은 인터넷, 방문, FAX, 민원우편 등으로 가능하며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내용을 확인하였다면 아래 '발급'을 눌러 주세요.

 

 


'회원 신청하기'를 눌러 주세요.

 


정부 24 민원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PC 또는 이동식 디스크에 저장되어있는 인증서로 '간편 인증', '공동·금융인증서'를 선택 후 로그인을 진행하여 주세요. 정부 24에 인증서가 미등록되어있다면 인증서 등록 후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공동(구 공인인증서)·금융 인증서를 선택하고 로그인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장되어 있는 인증서의 위치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눌러 주세요.

 


인증서를 통한 본인 확인이 완료되면 병적증명서 신청/발급할 수 있습니다. 발급 전 "알려드립니다." 내용을 보면 

온라인 발급 대상 :군필자(전역 후 1개월 이후). '89.1.1 이후 병역판정검사에서 면제된 사람, 병역 준비 역, 대체 역(복무 중인 자 제외) * 단 의가사, 의병제대자 및 군 면제자 등은 신청 후 처리시간이 지연되거나 처리 불가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부 24 병적증명서를 신청하기 위한 신고내용, 병적증명서 신청 내용, 수령방법, 구비서류 열람 사전 동의 등  입력 및 선택을 하여 주시고 내용에 이상이 없다면 아래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 주세요.


My Gov 나의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방금 신청한 병적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병적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문서 출력'을 눌러 주세요.

 

 


우측 상단에 보이는 '인쇄' 버튼을 누르면 병적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완료됩니다.


3. 병적증명서 모바일 발급방법(e-병무 지갑)

e-병무 지갑이란? 불록 체인 간편 인증 서비스를 기반으로 전자문서 지갑 서비스, 디지털 신분증 발급, 병역이행자 우대·편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민원 서비스인데요. 병무청은 스마트폰 앱으로 제공되는 개인 맞춤형 병무민원 서비스 'e-병무 지갑'을 개통하여 병적증명서와 전역증, 사회복무요원증, 각종 통지서 등 병역 이행 관련 전자문서 28종과 모바일 신분증을 스마트폰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을 통한 병적증명서 발급방법은 첫 번째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아이폰 앱 스토어에서 검색란에 'e-병무 지갑'을 입력하고 검색해 주세요.  검색 후 e-병무 지갑 앱을 다운로드하기 위해 우측 상단에 '설치'를 눌러 줍니다.

 


설치 후 열기를 눌러 '권한 허용''이용약관의 동의''휴대폰 본인인증'(개인정보, 통신사 선택, 인증번호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휴대폰을 통한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핀번호 6자리를 입력하고 '입력완료'룰 눌러 주세요. 다음 생체인증은 지문인식으로 '다음에 하기'를 눌러 넘어가 주세요. 그러면 바로 블록체인 간편 인증이 등록이 완료되고 이제부터 e-병무 지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홈으로' 버튼을 눌러주세요.

모바일을 통한 e-병무 지갑 메인 화면입니다. 중간에 보이는 '병적증명서'를 눌러 주세요.

전자문서 발급을 위해 증명서 제출 용도, 주민등록상 주소, 군 경력 및 기타, 병적증명서 신청 내용(군별, 역종, 계급, 병과, 복무분야), 군번, 전역 구분(사유) 등을 기재/미기재를 선택하고 '발급'을 눌러 주세요.

 

 


병적증명서 발급을 진행하기 위해 '확인'을 눌러 주세요.


 PIN번호 암호 6자리를 입력해 주세요.


병적증명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상세보기'를 눌러 주세요.


병적 증명서 문서(PDF)를 열람하기 위해 본인의 생년월일 앞자리 (예:19901201)를 입력'확인'을 눌러 주세요.


e-병무 지갑을 통하여 병적증명서가 PDF로 발급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은 병적증명서 3가지 발급 방법(오프라인, 인터넷, 모바일e-병무지갑) 알려드렸는데요. 알려드린 정보로 병적증명서를 발급 받아보시는데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