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생활정보

전기자동차 특징, 충전비용, 보조금, 가격 정보 알아보기

by 조이 앤 남 2021. 3. 19.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오늘은 전기자동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기자동차

전기를 동력으로 움직이는 친환경 자동차로, 화석 연료의 연소로부터가 아닌 배터리에 축적된 전기로 모터를 회전시켜서 구동하여 에너지를 얻는 자동차입니다.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 등의 내연기관을 장착한 자동차나 전동기와 내연기관을 같이 장착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와는 다르게 순수히 전기만을 사용하여 구동하는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내연기관 자동차와 다르게 전기자동차는 전기를 이용해 구동력을 얻기 때문에 배기가스나 배출이나 소음이 거의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1873년 전기자동차는 가솔린 자동차보다 먼저 제작되었지만 배터리의 무거운 중량 및 충전시간 등으로 인해 실용화에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내연 기간 자동차의 화석연료로 인한 환경오염 이산화탄소 증가 및 지구온난화 심각해지자 각국에서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1990년대부터 자동차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개발 경쟁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전기자동차 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2. 전기자동차 역사

전기자동차를 최초로 발명한 사람은 1834년 스코틀랜드의 로버트 앤더슨이 "원유 전기 마차"를 발명하였습니다. 1835년에는 네덜란드 크리스토 베커가 작은 크기의 전기자동차를 만들었습니다. 심지어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앞서 100㎞를 주행을 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의 전기자동차는 기술적인 한계에 도달하여 성능적으로 부진했고 비싼 가격, 무거운 배터리, 긴 충전시간, 짧은 주행거리로 인하여 문제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내연 기간 차는 우수한 성능과 항속거리를 가지고 있어 대량생산체제에 들어가고 가격 또한 낮출 수 있었습니다. 이후 전기자동차는 경쟁력을 잃었지만 1990년 이후 내연 기관차의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로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3. 전기자동차 특징

전기를 충전하여 주행하는 자동차입니다. 전기를 동력으로 내연기관 대신 배터리에 축적된 전기로 모터를 회전시켜  구동력을 발생시킵니다. 전기에서 동력으로 변환되면서 오염물질이 발생되지 않고 공해가 없으면 동력을 변환하는 효율이 매우 우수합니다.

 

전기자동차 소음이 적고 조용하다. 내연 기간의 차는 엔진 소음이 시끄러운 방면 전기자동차는 기계적인 구조가 매우 간단하고 비교적 적은 소음으로 운행을 할 수 있습니다. 소음이 너무 적다 보니 보행자 옆으로 차가 접근하여도 알 야채 지를 못해 사고의 위험성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운전을 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고속도로 주행 시 실내로 들어오는 바람 소리, 바닥 노면 소음은 워낙 크다 보니 내연기관 자동차와 동일하게 큰 차이를 못 느끼며 전기자동차는 엔진만 전동기로 바꾼 거라 바람, 노면 소음 등은 내연기관차와 다를 게 없습니다.

 

뛰어난 제어 성능입니다. 현대에서 개발한 전동기들은 모터 드라이버라는 전용 회로에서부터 전자제어를 받아 내연기관에 비해 제어가 간단하며 성능이 일관성 있게 나타납니다. 모터 드라이브는 모터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었고 내부적으로도 여러 가지 제어 변수를 1초에 수만 번씩 실시간으로 피드백받아 계산하고 제어합니다.

유지보수성이 좋다. 내연기관 차량은 연료를 공급하여 엔진이 돌아가고 매연이 배출되면 동력을 변환하기 위해 여러 가지의 기계장치들을 작동시키기 위한 엔진오일, 미션오일 등 각종의 윤활유들이 필요합니다. 여러 가지의 부품 중에는 변속기 머플러, 점화플러그, 라디에이터 등 자잘한 부품 등이 고장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자동차는 부속 파트부터, 모터, 모터 드라이브, 전원 등 파트를 단순하게 나누어져 있어 고장이 적고 파트에 소모성 부품이 없어 구조가 단순하여 정비하기가 편리합니다. 또한 마찰이 일어나는 부위가 거의 없기에 소모품도 적게 들어가고 엔진오일은 공해물질로 인한 오염 및 수리비용이 적습니다

 

 

넉넉한 배터리. 전기자동차는 대용량 배터리를 교류로 변환하면 바로 쓸 수 있어 공회전으로부터 큰 문제가 없고 차량을 몇 시간이나 운행할 수 있을 만큼 넉넉한 배터리 용랑으로 방전 문제에서도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4. 전기자동차 충전 비용

전기자동차 충전 비용은 내연기관차 석유 대비 약 4~50% 정도 비용으로, 심야전력을 이용하여 충전한다면 실제로 들어가는 금액은 더 줄어들 수 있습니다. 환경부에 자료에 따르면 완속(개인용) 충전 시 10배 정도 연료 가격차이가 날 수 있지만 전기자동차 가격이 너무 비싸서 운행을 5년 정도 하기 전까지는 경제적인 면에서 내연기관 자동차와 동일합니다.

 

 

현재 판매 중인 전기차 아이오닉 충전 요금 알아보겠습니다.

환경부에서 2020년 전기차 아이오닉 충전요금 

연비 : 6.3㎞

연료비 : 255.7원/kwh

100㎞당 연료비 : 4,059원

연간 연료비 : 56만원 정도가 발생합니다.

 


5. 전기자동차 보조금

저공해차인 전기자동차 보조금은 연비와 주행거리에 따라 보조금이 지급됩니다. 국고 보조금은 최대 700~800만원 까지 지원되며 지방자치단체에서 400~1000만원 까지 지원이 되어 최대 1,800만원 정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하게 알려 드리자면 6천만원 미만의 전기차는 보조금 전액 지원 가능, 6천~9천만원 이하의 전기차는 보조금이 절반 지원 가능, 올해부터는 9천만 원이 넘는 전기차는 보조금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6. 전기자동차 가격 

2021년 현재 현대에서 생산하여 판매 중인 아이오닉 5 전기차가 있습니다.  아이오닉 5 트림은 롱레인지 모델과 익스클루시브, 프레스티지로 나뉘어 있으며 가격은 익스클루시브 5,200만 원대 초반, 프레스티지 5,700만원 대의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현대에서 판매 중인 아이오닉 5를 구매하신다면 트림에 따라 3,000만원대 중후반에서 4천만 원대 초반으로 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전기자동차란 무엇이고 특징과 충전비용, 보조금, 전기자동차 가격 등을 알려드렸는데요. 전기차를 나중에라도 구입하신다면 위 내용이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안전 운전하세요.

이상 조이앤남 이었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