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쉽고 간단하게 !!

by 조이 앤 남 2021. 4. 16.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는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열심히 일해 매월 빠져나가는 국민연금 처음에 정말 아깝다는 생각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근로소득자라면 매월 꼬박꼬박 의무적으로 내야 하고 나중에 연금으로 돌려받는다 해도 겨우 용돈 수준밖에 안 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가입기간이 길고 장기적으로 보험료 납부한다면 노후에 받는 연금액은 증가하게 됩니다.

 

 

10년 이상 가입한 수급자의 전체 평균 연금액은 54만 1천 원이었지만, 20년 이상 가입한 수급자는 월평균 93만 원이었고, 30년 이상 가입한 수급자는 월평균 136만 8천 원의 노령연금이 지급되었습니다. 근로자로서 오랜 기간 동안 일을 한다면 매월 납부했던 작은 돈이 노후에는 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이제 국민연금 종류 및 내가 받을 수 있는 연금 예상 수령액 얼마 정도 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민연금이란?

국가에서 시행하는 보장 제도로 질병이나, 노령, 장애, 빈곤 등의 사회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도입된 제도이며 예상치 못한 사고에 대비해 노후에 생활이 안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삶의 질이 향상됩니다. 공무원이나 군인, 사립학교 교직원 등 특수직의 종사자를 제외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공적 연금 제도로 연금 가입이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국민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매월 정기적으로 일정액을 납부하여야 하며 납부대상은 18세 이상부터 만 60세 미만의 국내 거주자이며 연금 수급 개시 연령은 65세부터 입니다.

※ 소득이 없는 만 18세 이상만 27세 미만이어도 본인이 원한다면 '임의가입'제도를 통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2. 국민연금 종류

2.1. 노령연금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기초가 되는 급여입니다. 노령연금은 가입기간, 연령, 소득활동에 따라 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노령연금은 가입자가 나이가 들어 소득활동이 없을 경우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위해 지급되며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이면 60세부터는 평생 동안 매월 지급되고 조기노령연금의 경우는 5년 빠른 55세 이상인 사람이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는 경우 본인이 신청하면 60세 전부터 지급받을 수 있는 연금입니다.

노령연령 수급연령 상향조정

 

소득활동에 따른 노령 연금액


2.2. 분할연금

분할연금제도는 혼인기간 동안 배우자의 정신적, 물질적 기여를 인정하고 그 기여분을 분할하여 지금함으로 이혼한 배우자의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2.2.1 수급요건

▶ 배우자와 이혼하였을 때. 

▶ 배우자였던 사람이 노령연금 대상자 이어야 합니다.

▶ 분할연금 수급권자 본인이 60세가 되어야 합니다.

 

 


2.3. 장애연금

장애연금은 국민연금 가입자 혹은 가입자였던 자가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신체적 또는 정신적 장애가 남았을 때 이에 따른 소득 감소 부분을 보전하여, 본인과 가족의 안정된 삶을 보장해 주기 위한 급여입니다. 그리고 초진일 요건과 연금보험료 납부 요건이 충족이 되어야 장애 연금이 지급됩니다.

수급 요견

 

급여 수준

 

※ 장애 연금을 받고 있는 수급자라도 18세 이상부터 60세 미만인 기간 동안은 국민연금 가입대상이 되며 근로 소득이나 사업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연금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2.4 유족연금

유족연금은 국민연금에 일정한 가입이 되어 있는 사람 또는 노령연금이나 장애등급 2급 이상의 장애 연금을 받던 사람이 사망했을 때 , 그에 의하여 생계를 유지하던 유족에게 가입되었던 일정률의 기본 연금액에 부양가족 연금액을 더하여 지급하므로 가족들에게 안정된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연금입니다.

수급요건 및 급여수준

 

 


3.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알려드리기 전 보험료 납입기간이 10년이 넘었다면 지금까지 납부한 금액 기준으로 수령 나이에 받을 수 있는 금액을 확인할 수는 있지만 가입 기간이 10년 미만이라면 예상 수령금액이 나오지 않으니 참고하여 주세요.

처음으로 자주 이용하시는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국민연금 수령액 검색" 하여 주시면 내연금 알아보기-국민연금공단 사이트가 검색이 됩니다. 사이트를 눌러 주세요.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포털사이트검색


다음 화면으로 내 연금 알아보기 화면인데요. 인증 없이 간단하게 국민연금 수령액을 알아보는 방법은 두 가지로 나뉘며 첫 번째로 예상연금 모의계산, 두 번째로 예상연금 간단계산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모의계산


첫 번째 예상연금 모의계산 화면입니다. 아래 기본정보, 소득정보, 크레딧 대상 입력란에 입력을 하여 주시고 결과 보기를 눌러 주시면 예상 연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상연금 모의계산


두 번째 예상연금 간단계산 화면인데요. 제가 임의로 월 납입보험료에 100,000이란 금액을 입력하고 예상연금액 조회하기를 눌렀더니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등 매월 지급 예상 연금액이 표시되고 저의 월 납입 보험료에 해당하는 소득기준은 1,110,000원이라고 나와있습니다.

예상연금 간단 계산

 

정리하자면 예상 연금 모의계산은 가입기간 및 소득정보를 입력하여 예상 연금을 확인하는 방법이며, 예상연금 간단 계산은 월 납입보험료를 입력하고 조회하여 예상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정확한 국민연금 수령액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증하고! 내연금 알아보기 예상연금액 조회를 눌러 주세요.

내연금 알아보기 인증하고 예상연금액 조회


원하시는 서비스를 선택하라는 화면입니다.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 또는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 주택연금 모두 알아보기를 선택하시고 눌러 주세요. 저는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를 누르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하는 서비스 선택


국민연금 수령액을 알아보기 위해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가 공동 인증서로 바뀌면서 기존 인증서뿐만 아니라 네이버, 카카오페이 등 인증을 통해 쉽고 간단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인증서를 가지고 있어 인증서로 로그인하고 진행하겠습니다.

 

 

사용자 통합 로그인


로그인이 완료되면 우측 하단 및 주요 서비스에서 국민연금 예상액을 눌러 주세요.

국민연금공단 노후준비서비스

 

 


마지막 화면입니다. 현재 소득으로 만 60세까지 납부하실 경우 노령연금을 얼마나 수령할지 예상 노령연금액 화면이며 수령액을 확인하여 주시면 됩니다.

최종 국민연금 수령 금액 확인 화면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알려드렸는데요.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으로도 국민연금공단 앱 설치 하면 국민연금 수령액 쉽게 알아볼 수 있으니 편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조이앤남 이었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