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정부에서는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움에 빠진 소상공인에게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을 통해 다양한 정부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부 지원을 신청하고 혜택을 받아보려면 다양한 서류가 필요한데요. 그중에서도 소상공인임을 확인하는 필수 서류로 소상공인 확인서를 많이 발급받고 있습니다.
그럼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시스템 및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시스템 이란?
착한 임대인 운동에 동참한 임대인 또는 선결제 캠페인 운동에 동참하였던 기업이 공제 신청 시, 소상 공인을 통하여 필요한 소상공인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발급방법은 온라인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고 소상공인지원센터 방문 시에는 현장에서 바로 발급됩니다.
2. 착한 임대인 운동 이란?
착한 임대인 운동은 상가건물 임대인이 코로나 19로 인한 극심한 소비 위축, 매출 감소, 지역경제 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상점가 및 개별 상가 상인들이 운영하는 점포 임대료를 자발적으로 인하해 주는 운동입니다.
3. 선결제 캠페인 이란?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위하여 평소 이용하는 식당, 카페 등 단골가게에서 일정액의 대금을 미리 선결제하고, 명함이나 혹은 쿠폰을 받아 재방문을 약속하여 코로나 19 사태로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착한 소비자 운동입니다. 현재 타 지자체에서도 온누리상품권, 현금,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착한 선결제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4. 2021년 착한 임대인 세액공제용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개시 안내
발급받은 소상공인 확인서에 나와있는 유효기간은 소상공인확인서 자체에 대한 유효기간이 아니라 소상공인의 인정 기간을 의미하는 것이니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소상공인 판단 기준은 전년도 매출금액과 상시근로자로 판단하기 때문에 소상공인의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착한 임대인 세제 지원 연장에 따른 올해 소상공인 확인서 유효기간은 2021.1.1 ~ 2021.12.31일까지 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2020년도에 임대에 인에게 임차료를 감면받았다면 2020년 소상 공인서('20.1.1.~'20.12.31.)를 발급받으시고, 2021년에 임차료를 감면받았다면 2021년 소상공인 확인서(2021.1.1.~2021.12.31.)를 발급받아 임대인에게 제출하시면 됩니다.
※ 2021년 개업한 경우 시작일은 개업일, 폐업한 경우 만료일은 폐업일 적용됩니다.
5. 신청 안내 및 발급기준
5.1. 신청 안내
착한 임대인 운동에 동참한 임대인 선결제 캠페인에 참여한 기업 세액 공제를 위해 소상공인 확인 서류를 신청, 발급할 수 있습니다.
▶ 발급방법은 온라인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고 소상공인지원센터 방문 시에는 현장에서 바로 발급됩니다.
▶ 소상공인 확인서는 '조세특례 제한 법령'에 명시되어 있는 착한 임대인 세액공제용 및 선결제 캠페인 세액공제용 제출서류로 기타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5.2. 발급기준
■ 아래 3가지 내용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가. 소상공인 기준(연평균 매출액 + 상시근로자수)을 만족하여야 합니다.
나.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한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 이어야 합니다.
다. 비영리 개인사업자·법인, 단체 또는 조합이 아닌 경우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여 주세요.
6. 소상공인 확인서 신청 방법
첫 번째로 자주 이용하시는 인터넷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을 입력하시고 조회하여 주세요. 조회 후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시스템 -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이 보이면 눌러 주세요.
다음으로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시스템 화면이 보이며 아래 신청서 작성 바로가기를 눌러 주세요.
다음으로 로그인을 하기 위해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소상공인 신청 방법은 회원과 비회원으로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회원 로그인 시 대표자 본인 소상공인 마당 계정으로 로그인 후 신청서를 작성하고, 비회원일 경우 대표자 본인인증(휴대폰/아이핀) 후 신청서를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제출서류 : 사업자등록증명원, 매출액 증빙자료, 상시근로자 증빙자료를 미리 준비하여 주시고 상시근로자가 없는 경우에는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본인인증을 위해 회원, 비회원(휴대폰 인증), 비회원(아이핀 인증) 중 선택하여 주세요. 저는 회원(로그인) 선택하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통합 로그인 화면입니다. 소상공인 계정에 입력하여 주시고 계정이 없다면 네이버, 카카오톡, 페이스북으로 로그인이 가능하지만 제가 카카오톡으로 로그인해본 결과 꼭 소상공인 계정을 가입하여 로그인을 해주셔야 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마당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 눌러 주세요.
※ 소상공인 마당 계정이 없으신 분들이 계실 거라 생각이 들어 비회원(휴대폰 인증)으로 로그인하는 방법 다시 한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마당 계정이 없다면 비회원(휴대폰 인증)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비회원(휴대폰 인증)을 눌러주세요. 다음 화면으로 이동통신사 인증 화면 나오며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 선택 후 개인정보 이용 및 약관 동의하고 시작하기 눌러 주세요.
다음 화면에 문자인증을 눌러주시고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 왼쪽에 나와있는 보안 숫자를 입력하여 주시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확인 후 바로 본인의 휴대폰 메시지로 인증번호가 수신이 되면 인증번호 입력란에 6자리 숫자를 압력 하고 확인을 눌러 주세요.
로그인이 성공적으로 되었습니다. 이제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신청 이용약관 및 동의에 체크하여 주시고 아래로 내려가서 다음을 눌러 주세요.
마지막으로 신청서 작성 화면입니다. 빨간색 별 모양이 되어있는 곳에 정보를 입력하여 주시고 신청을 눌러 주시면 완료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은 착한 임대료 세액공제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방법 알려드렸는데요. 제가 소상공인 사장님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자세하게 알려드리려고 하다 보니 내용이 많이 길어진 것 같습니다. 온라인으로 발급하는 방법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 해 보시고 신청해보세요. 소상공인 사장님들 어려운 시기지만 힘내시고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조이앤남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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