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미납조회 및 요금납부(하이패스 미납시 대처방법)

by 조이 앤 남 2021. 5. 27.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가끔씩 이용하는 고속도로 운행하다가 생각지도 못한 일들이 생길 때가 많습니다. 톨게이트에서 요금정산 시 하이패스에 전원이 꺼져있거나 차로를 잘못 진입해서 요금 계산이 되지 않거나 무단 통과했을 경우 등인데요,

오늘은 고속도로 톨게이트 통과 시 실수나 기계적인 오류 등으로 인해 요금정산이 미납되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서 미납조회 및 요금납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톨게이트(하이패스) 요금 미납 시 대처 방법

 

1.1 하이패스 차로 진입 후 하이패스 통신오류 및 단말기 없이 하이패스 차로 통과 시

- 톨게이트를 앞두고 하이패스 통신오류가 발생하였을 때! 단말기 없이 실수로 하이패스 차로로 잘못 진입하였을 때! 절대 당황하면 안 됩니다. 다른 차로로 가도 안되고 멈춰서도 안됩니다. 안전을 위해 하이패스 차로로 통과를 해주세요. 통과 후 목적지에서 진출하실 때 일반차로로 변경하여 요금소 직원에게 상황을 설명하거나, 하이패스 단말기에 꽂힌 카드를 빼내어 도로공사 직원에게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하이패스를 카드를 삽입을 잘못하여 하이패스 차로로 진입한 경우에는 출구 진출전 정상적으로 카드를 삽입하여 하이패스 차로로 통과해 주시면 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가 차량에 설치되어있지 않은데 나도 모르게 하이패스 차로로 진입하였다면 출구 톨게이트에 있는 직원이나 영업소 사무실을 찾아가 상황을 설명하고 안내를 받으면 됩니다.

 

 

1.2 톨게이트 진입 시 뽑았던 통행권 분실

통행권을 뽑고 운행 중 분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차 안 어딘가에 있겠지만 찾지 못해 통행료 정산 시 매우 당황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또한 통행권을 뽑지 않고 지나치는 경우도 종종 생기는데요. 이럴 때는 출구 톨게이트에 와서 요금소 직원이 있는 곳으로 진출한 뒤, 톨게이트에 위치한 영업소 사무실에 찾아가 1년 1번 작성 가능한 고속도로 운행사실 확인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작성 후 고속도로 이용구간 통행료 요금납부가 가능합니다.

 

1.3 통행권 뽑고 일반차로로 운행 중 하이패스로 진출 

일반차로로 운행하다 톨게이트 진출 시 실수로 하이패스 차로로 나왔다면 가지고 있는 통행권을 해당 영업소에 반납을 해주셔야 합니다. 반납이 안되고 하루가 지나면 한국 도로공사 구간 내 다른 영업소를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 반납이 가능합니다. 통행권에 인쇄된 숫자가 잘 보인다면 한국 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 문의하여 팩스나 이메일로도 처리가 가능하오니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4 톨게이트 진출 시 하이패스카드 잔액 부족

톨게이트를 빠져나갈 때 하이패스카드 잔액 부족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시간이 된다면 톨게이트 옆에 위치한 영업소를 방문하여 처리하거나, 한국 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에 문의하여 미납된 통행료를 납부하면 처리 가능합니다.

 

 

당일 발생한 통행료 미납요금은 톨게이트를 빠져나왔던 영업소에서 바로 확인 가능하며, 다음날부터는 콜센터 및 통행료 서비스 앱에서도 미납요금 확인이 가능합니다. 간혹 톨게이트를 처음 진입한 곳 정보가 확인이 안 되는 경우 부득이하게 최장거리를 요금을 납부할 수 있다고 하니 꼭 참고하시고 주의하여 주세요.

 

2.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시 해당되는 불이익(처벌)

고속도로를 이용하면서 통행료를 내지 않고 통과하는 차량은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실수로 인해 통행료를 내지 못한 경우도 있지만, 실수가 아닌 일부러 통행료를 내지 않기 위해 하이패스 단말기도 없이 고의적이거나 습관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하이패스 차로를 통행한다면 그에 해당하는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미납으로 연체로 인한 불이익은 과거 차량을 강제징수하거나 차량을 압류하기도 하였으며, 지금은 예금압류를 실시하여 통장의 입출금을 정지시키기도 합니다. 이처럼 미납금의 연체로 인하여 불이익을 겪는 경우도 있지만 미납 건수가 일정 횟수를 초과하게 되면 불이익은 더욱더 커지게 됩니다.

 

한국 도로교통공사에서 한 달이라는 기간 동안 두 차례에 걸쳐 고지서를 발송하여 납부를 독촉합니다. 이후 기간 내에 납부하지 않고 20회 이상 미납하면 통행료의 10배에 해당하는 통행료가 부과되며, 한국 도로공사에서는 지역별로 체납징수팀을 운영해 20만 원 이상의 미납의 경우 예금 또는 차량을 압류하기 때문에 10배가 적용되어 20만 원이 넘어간 상태에서는 미납하는 것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검찰에서는 하이패스 무단통과에 대해 형사 처벌할 수 있다고 경고를 했으며, 고의적이거나 습관적으로 여러 차례에 걸쳐 하이패스를 무단 통과하는 경우 3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물을 수 있습니다. 미납요금을 징수하기 위해 상습체납 차량에 대해 형사고발을 강화하고 있으며, 대부분 미납차량의 증가는 하이패스 차로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10배의 부가통행료나, 불이익들을 당하지 않으려면 무단으로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3. 홈페이지에서 미납조회 및 요금납부 방법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공인인증서 로그인 가능) 좌측 하단에 미납통행료 →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납부할 차량번호를 입력 후 조회하면 미납 내역이 보입니다. 이후 안내에 따라 납부하시면 됩니다.

 

또한 미납 통행료 납부는 영업소 방문, 콜센터, 스마트폰 앱, 가상계좌 편의점 등에서도 납부가 가능합니다. 고지서 수령 후 고지서로 납부방법은 가상계좌로 입금하거나 고지서에 인쇄돼 QR코드르 이용하여 편의점에서 납부할 수 있으며 , 스마트폰 앱인 통행료 서비스 앱을 설치하여 간편하고 쉽게 납부할 수 있습니다. 한국 도로공사에서도 콜센터(1588-2504) 미납 관련 문의 후 간단한 본인 확인 절차만 확인되면 신용카드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은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미납조회 및 요금납부 방법 알려드렸는데요. 고속도로 이용하면서 실수로 갑자기 차를 멈추거나 차로를 바꾸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안전 운전하세요.

 

이상 조이앤남 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