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생활정보

쏘나타 dn8 하이브리드 에어크리너 교환 엔진 효과 UP!

by 조이 앤 남 2021. 5. 28.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장거리 운행을 하면서 엔진오일 교환을 10,000㎞ 이내로 교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일 운행하는 구간이 터널이라 그런지 미세먼지, 이물질 등이 많이 흡입되어 에어크리너 필터가 다른 차량에 비해 오염 정도가 심한 편인데요. 그래서 지금은 주기적으로 3,000㎞ ~ 5,000㎞ 이내에 2~3번 정도는 교환하고 있습니다. 그럼 에어크리너 필터에 관해서 간단한 설명과 왜 교체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고 현재 제가 운행하고 있는 쏘나타 dn8하이브리드 차량 에어크리너 교환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크리너란 ?  

보닛안에 위치하는 필터로 엔진 내부로 흡입되는 미세먼지나 이물질 등을 여과하고 공기를 필터로 깨끗하게 정화시켜주는 소모품입니다. 대부분 엔진오일을 교환하면서 같이 에어크리너를 교환합니다.

 

 

에어크리너 점검 및 교체

에어크리너는 엔진으로 유입되는 미세먼지나 이물질 등을 걸러주는 마스크와 같습니다. 요즘 미세먼지가 지속적으로 심한 날에는 에어크리너 필터의 수명이 짧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이럴 때는 꼭 필터를 점검하여 새 제품으로 교환해주셔야 합니다. 간혹 에어크리너 재사용을 하기 위해 에어건으로 오염물질을 불어 내거나 다른 방법 등으로 제거하시는데요. 이런 방법들은 권장사항 아니기에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에어크리너 필터에 좋지 않은 미세조직이 굳어있어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기능이 현저히 낮아집니다.)

에어크리너 필터의 오염은 엔진 수명 단축되고 매연이 과다 발생하며 엔진 출력의 저하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정기점검주기에 꼭 교체하시거나, 차량 운행 환경 따라 자주 교환하여여 주십시오.

 

 

에어크리너 교환 방법

교환 방법은 차종마다 다르지만 쉽고 간단하게 교환 가능합니다. 직접 교체하신다면 본인 차종의 교환 방법을 충분히 알아보시고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엔진 본넷을 열기 위해 운전석 왼쪽 아래 엔진 본넷 열림 레버를 당겨 주세요. 엔진 본넷이 조금 열립니다.


엔진 본넷이 조금 열리면 차량 앞에서 본넷을 약간 들어 올려 중간 안쪽으로 잠금 레버를 왼쪽으로 밀고 있는 상태에서 본넷 위로 올려 주세요.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주세요.

 

 

 


엔진 본넷이 열렸습니다. 이제 왼쪽에 에어크리너가 보입니다.


필터를 교체하려면 에어크리너 커버 클립을 탈거해주셔야 합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해 주세요.

 

 


다음으로 에어크리너 커버를 분리하여 주세요.  손으로 커버를 위로 올려주고 사용했던 필터를 빼내어주면 됩니다.


이제 필터를 교체하기 위해 에어크리너 통 안에 새 필터를 넣어 주세요. 조립은 분리했던 방법의 역순입니다.

 

 


커버를 제 위치에 딱 맞도록 닫아주시고 에어크리너 클립 커버를 고정시켜 주세요. 다시 한번 에어크리너 커버가 이상 없이 잘 닫혀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이상 없다면 본넷을 닫아 주시면 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쏘나타 dn8 하이브리드 에어크리너 교환 방법 알려드렸는데요. 처음 해보는 게 쉽지만은 않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한번 도전해본다면 그다음부터는 단 몇 분 만에 필터 교환 가능하며 차량 정비 비용도 아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어크리너 필터 교환으로 엔진 출력 효과 및 엔진 수명에도 UP 되니 주기적으로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조이앤남 이었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