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생활정보

폭염 속 자동차 에어컨 사용 시 연비 올리는 방법!

by 조이 앤 남 2021. 6. 28.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여름이 다가와서인지 30도 이상되는 폭염으로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들의 차량 에어컨 사용이 늘고 있는데요. 특히 여름철 자동차 실내온도는 외부 온도에 비해 최대 2~3배까지 온도가 올라 적정 실내 온도 유지하려면 에어컨 사용이 필수입니다.

너무 더워 에어컨을 최대로 작동하다 보니 연비가 20%가량 떨어지고 에어컨으로 인해 연료 소모가 많아지게 되는데요. 한마디로 에어컨을 사용하면 연비는 낮아지는 게 정답으로 예를 들어 외부 온도가 35일 때 차 내부 온도를 23도를 설정했을 경우 자동차의 연비 15%가량이 에어컨에 들어가며, 차 내부 온도를 1도씨 내릴 때마다 1% 안팎으로 기름이 더 소모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에어컨 사용 시 연료는 아끼고 효과는 최대로 누릴 수 있는 효율적인 작동법과 에어컨 연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자동차 에어컨 효율적인 작동법

자동차 에어컨은 냉매제인 프레온가스를 이용하여 압축기에서 고온고압으로 압축해 응축기를 통과하고 열을 흡수하여 차량 실내로 시원한 공기를 내보내는 장치입니다. 효율적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최초  3,4단의 높은 단계로 시작하여 짧은 시간에 차량 실내의 온도를 낮춘 후 1,2단의 낮은 단계로 유지하면 시원함을 느낄 수 있고 연비 절감에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4단계 이상으로 에어컨을 작동했을 경우 껐을 때 보다 연료가 18% 내외로 더 들어가고, 시간당 약 1,000원의 유지비가 발생합니다.

 

 

■ 폭염 속 자동차 에어컨 사용 시 연비 올리는 방법

 

1. 탑승하기 전 차량 안 온도 낮추기

무더운 땡볕에 주차되어 있는 차량 온도는 최고 60~70도까지 상승이 됩니다. 차량에 탑승하기 전 꼭 차문을 활짝 열어 열기가 배출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차량 안 실내온도가 낮아지면 그때 에어컨을 작동해주면 됩니다. 에어컨은 엔진 동력을 이용하므로 시동을 걸고 바로 작동하게 되면 압축기, 시동모터, 배터리 등에 무리를 주기 때문입니다.


2. 카고 스크린 활용하기

SUV 차량이라면 뒤에 짐칸의 공간이 있는데요. 짐칸과 사람이 앉는 자리를 카고 스크린을 활용하여 바람 가는 것을 막아  차량 내부 온도를 낮추는데 탁월하며 경제적으로 에어컨 가동이 가능해집니다.

 

 

 


3. 차량 유리 썬팅 필수적으로 하기

썬팅 필름은 차량의 열을 올리는 적외선을 차단해 내부 온도 상승을 일정 수준까지 떨어뜨려 줍니다. 하지만 차량 유리에 썬팅이 되어 있다고 해도 적외선 차단율이 얼마나 되는지는 가 정말 중요합니다. 현재 부착되어 있는 썬팅지 차단율이 낮은 제품이라면 외부에 장시간 주차 시 햇빛 가리개를 창문에 부착하는 것만으로도 차량 내부 온도를 상승을 막을 수 있고 연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차량 에어컨 필터 교체하기

더운 여름에는 에어컨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필터 교체는 필수인데요. 보통 6개월 주기로 교체를 하면 바람의 세시나 시원함이 상승하여 연비 효율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휴가 전 에어컨 필터 상태 확인하고 교체하여 차량 운행 시 시원하게 에어컨 틀고 기름도 아낄 수 있으며 깨끗한 공기로 건강하게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폭염 속 자동차 에어컨 사용 시 연비 올리는 방법 알려드렸는데요. 더운 여름철 차량 운행하기 전 알려드린 정보가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이제 곧 휴가철인데요, 운행 중 에어컨 장시간 사용하면 냉방병에 걸릴 수 있고 산소 부족으로 졸음운전을 할 수가 있습니다. 1시간에 한 번쯤은 에어컨을 잠시 끈 뒤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해주는 게 졸음운전 예방에 좋으니 꼭 참고하시고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조이앤남 이었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