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민원24 (정부24)

by 조이 앤 남 2021. 8. 21.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민원 24"는 2020년 11월 5일 부로 종료되어 기존에 운영되었던 민원 24 서비스는 현재 "정부 24"로 일원화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로그인 방식도 기존 민원 24시를 이용하였어도 정부 24에서 로그인을 하고 회원약관에 동의하면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정부 24에 접속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데요.

 

 

이전 주민등록등본과 같이 온라인 민원 24시를 통하여 발급받은 서비스는 이제 모두 정부 24시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민원 24(정부 24)는 방문 없이 온라인에 접속하여 언제든 쉽게 민원서류를 신청 가능하고, 민원 24를 통하여 1,500종의 민원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각종 서비스를 편리하고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민원 24(정부 24)를 통하여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민원 24(정부 24)

첫 번째로 자주 이용하는 포털 검색창에 "정부 24"를 검색하고 접속하여 주세요.


접속 후 정부 24 민원 홈페이지 화면에서 중간 좌측 상단에 주민등록등본(초본)을 클릭해 주세요.


민원안내 및 신청화면으로 인터넷으로 발급 시 무료이며, 방문하여 발급 시 1통당 4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신청 시 본인에 한해서만 발급 가능하며, 공인인증서(공동 인증서) 있어야 인터넷으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내용을 확인하였다면 신청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이제 로그인을 하기 위해 회원/비회원을 선택해야 합니다. 비회원으로 신청하기를 해도 본인인증이 필요한 서비스로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회원 신청하기/ 비회원 신청하기 선택 후 인증서를 등록하고 로그인을 해주세요. 저는 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로그인 화면에서 간편 인증, 공동ㆍ금융 인증서 본인 확인 및 등록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편하신 방법을 선택하고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해 주세요.

 

 


인증서 로그인 후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신청 화면입니다. 상단에 주민등록상의 주소 입력 → 발급 형태 선택 → 수령방법 선택 → 민원 신청하기 클릭해 주세요. 저는 수령방법에서 온라인 발급을 누르고 진행하겠습니다.

 

 

※참고사항

수령방법 선택은 ▶ ①온라인 발급(본인 출력) ②온라인 발급(전자문서 지갑) ③온라인발급(제3자제출) ④등기 보통우편 ⑤일반 보통우편으로 수령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하고 선택해 주세요.


다음으로 민원신청 후 서비스 신청내역 화면에서 민원접수번호를 확인 후 처리상태 아래 문서 출력을 클릭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문서 출력 후 주민등록등본을 출력할 수 있는 발급 창이 뜨면, 우측 상단에 인쇄 버튼을 클릭하여 주민등록등본이 발급이 완료 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민원24(정부24)는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 방문없이 집 또는 사무실에서 24시간 365일 온라인으로 원하는 민원을 신청하고 열람받을 수 있으니 꼭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조이앤남 이었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