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정부24시 인터넷 민원 발급 홈페이지 www.gov.kr/

by 조이 앤 남 2021. 8. 29.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요즘 코로나 19로 인해 사람과 사람이 직접 만나지 않는 비대면 문화가 일상화되면서 행정서비스와 민원서비스도 비대면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중 비대면 민원서비스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정부24 서비스에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정부24란 ?

정부24는 대한민국 정부가 운영하는 포털 사이트로 민원인이 민원서류 발급받기 위해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 및 모바일(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정부24 민원 발급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고 안전하게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 제도입니다.

 

 

정부24시는 민원 발급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필요한 민원서류를 신청하면, 행정기관 간 증명서류 전송을 통해 민원인이 해당 부서 방문 없이 서류를 신청하면 접수 후 즉시 또는 1~2시간 이내에 처리되어 공공기관 혹은 인터넷을 통해 바로 발급받게 됩니다.

 

■ 정부24 주요 메뉴

1. 서비스

대한민국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서비스에 대한 안내와 정부24가 각 기관과 연계하여 신청ㆍ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합으로 제공합니다. 정부24 에서는 약 9만여 건의 서비스가(정부 서비스 약 8만 5천 건, 민원서비스 약 5천 건) 제공되고 있으며, 약 1,300여 건의 서비스 신청ㆍ발급이 가능합니다.

 

 

 

2. 보조금 24

일일이 기관 또는 기관별 홈페이지를 방문하지 않고 중앙부처가 제공하는 수혜 서비스(현금, 바우처, 서비스 등) 300여 종을 대상으로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정부24에서 확인하는 맞춤형 서비스입니다.

 

3. 정책정보

정부 부처ㆍ지방자치단체ㆍ공공기관 등 개별 사이트에서 분산 제공되던 기관들의 주요 소식을 정책정보, 연구보고서, 간행물, 정책자료, 동영상 자료 등 다양한 콘텐츠로 한 곳에서 원문까지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기관정보

정부 행정기관의 조직도와 기관 상세 정보, 정부/지자체 운영 누리집, 지자체 소식, 축제, 공모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부24 민원 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ㆍ발급 방법

중앙행정기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의 서비스 9만 여종에서 이중 가장 많이 발급받고 있는 주민등록등본 신청방법 안내입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정부 24' 및 www.gov.kr/ 입력하고 검색 후 '정부24' 메인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접속 후 좌측 상단에 주민등록등본(초본)을 클릭하거나 통합검색을 통해 서비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일반 보통우편 수령 시 400원, 등기 보통우편 2,500원, 인터넷으로 발급 시는 무료입니다. 서비스 내용을 확인하였다면 아래 '신청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정부24시 회원이라면  '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로그인을 위해서는 꼭 공동ㆍ금융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회원 로그인 화면으로 간편 인증, 공동ㆍ금융인증서, 디지털원패스, 아이디, 지문 보안인증 중에서 선택하여 로그인해주세요.

 

 


신청인의 주소, 발급 형태, 수령방법을 선택하고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 선택 발급은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 세대 구성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수령 방법은 온라인 발급(전자문서 지갑), 온라인발급(제3자제출), 등기 보통우편, 일반 보통우편 수령이 있으며 제3자에게 제출하려면, 수신인 아이디, 성명, 연락처를 입력해야 합니다. 


MY GOV에서 나의 서비스 신청내역을 확인하고, 문서를 출력하기 위해 MY GOV에서 '문서 출력'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처리기간이 지연되는 서비스의 경우에는 처리상태에서 처리 중 또는 취소 등으로 표시됩니다.

 

 


문서 출력 창에서 '인쇄'버튼을 클릭하면 출력이 완료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좀처럼 줄지 않는 코로나 확산에 민원행정처리를 위해 해당 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정부24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안전하고 편리하게 집에서 서비스를 제공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