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모바일, 무인발급기)

by 조이 앤 남 2021. 8. 26.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현재 우리의 일상은 과거와는 다르게 많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학교를 가지 않고 온라인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대중장소는 방문이 어려워 이른바 언택트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취업, 혼인, 사망, 자격증 등 개인의 신분관계를 증명하기 위해 각종 증명서류 등을 발급받아 기관에 제출해야 하는데요, 요즘 언택트 시대를 맞아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고 손쉽게 가족관계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가족관계증명서 이용방법 및 발급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족관계증명서 기재사항

공통사항 및 개별사항으로 공통사항은 본인의 등록기준지, 성명, 성별, 본, 출생연월일, 주민등록번호가 공통으로 출력되며, 개별사항은 일반, 상세, 특정 중 선택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2. 가족관계증명서 교부청구 안내

2-1.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 신청자격 : 본인, 부모, 배우자, 자녀
▶ 수수료 : 무료
▶ 이용시간 : 365일 24시간 발급
▶ 필요사항 : 공인인증서(인터넷 발급 시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가 없으면 발급이 안됩니다.)

 

 

2-2. 가족관계증명서 무인발급기
▶ 신청자격 : 본인
▶ 수수료 : 500원/1통
▶ 이용시간 : 설치되어 있는 발급기에 따라 다름.
▶ 필요사항 : 지문인식
▶ 무인발급기 위치조회는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민원안내→가족관계증명서→무인발급기(위치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3. 가족관계증명서 읍ㆍ면ㆍ동 사무소 방문 발급
▶ 신청자격 : 본인, 배우자, 직계혈족 및 그 대리인
▶ 수수료 : 1,000원/1통
▶ 이용시간 : 평일 09:00~18:00 운영
▶ 필요사항 : 주민등록증 또는 신분증명서, 신청서, 위임한 사람의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명서

 

2-4. 모바일 발급
모바일 발급은 가족관계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하고 pdf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핸드폰에 저장하는 방법으로 가족관계증명서는 출력 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 중 인터넷을 통하여 발급받는 방법으로, 24시간 집에서도 자신이 원할 때 인터넷을 통해 쉽고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3.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첫 번째로 자주 이용하시는 포털 검색창에 '가족관계증명서'를 입력하고 검색해 주세요. 검색 후 아래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접속합니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 화면입니다. 이곳에서는 가족관계증명서 및 제적등본을 포함하여 13종의 증명서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에 '족관계증명서'를 클릭해 주세요.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화면으로 증명서를 열람하고 발급받기 위해서 이용약관 동의에 체크하고, 신청인 정보를 입력 후 조회를 클릭해 주세요. (신청인 정보 입력에 추가 정보 확인은 부성명, 모성명, 배우자 성명, 자녀 성명, 등록기준지 중 입력하기 편한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저장되어 있는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위치를 찾아 암호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가족관계 등록부 열람/발급 신청 화면입니다.
1) 발급대상자 본인, 가족 선택 가능합니다.
2) 증명서 종류를 선택하고 '자세히'를 클릭해 안내사항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일반 증명서(본인과 부모, 배우자, 생존한 현재의 혼인 중의 자녀에 관한 사항 공개)
   상세 증명서(본인과 부모, 배우자, 모든 자녀에 관한 사항 공개)
   특정 증명서(본인과 신청인이 선택한 부, 모, 배우자 및 자녀에 관한 사항 공개)
4) 주민등록번호(뒷부분 6자리) 공개 여부로 특이한 사항이 없다면 보통 전부 비공개로 설정하여 발급합니다.
5) 신청사유도 제출 용도에 맞게 선택해 주세요. 
체크한 내용이 정확하다면 발급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이제 좌측 상단에 인쇄를 클릭하면 가족관계증명서가 발급됩니다.


마지막으로 가족관계증명서 모바일 발급에 대해서 좀더 자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바로 위 내용을 참고하여 인쇄를 클릭하면 인쇄를 할수 있는 화면이 보입니다. 좌측에 인쇄에 대상은 기본적으로 프린터가 보이지만 여기서 우측에 PDF로 저장으로 바꿔 선택하면 아래 저장이 생성되고 PDF파일을 PC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 클릭 후 바탕화면에 가족관계증명서 PDF파일이 생성 되며, 이메일을 나에게 보내거나 카카오톡으로 전송하여 휴대폰으로 저장합니다. 그리고 필요할때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출력은 되지 않으니 꼭 참고해 주세요.)

 

이상 조이앤남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