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정부24 백신접종증명서 발급 방법(무료)

by 조이 앤 남 2021. 9. 8.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면서 달라진 방역 수칙으로 백신접종증명서가 필요할 때가 생기게 되는 돼요. 공식적으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했다는 증명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종이증명서, 전자증명서, 예방접종 스티커 등 3가지가 있습니다.

백신 전자 증명서
백신 접종 스티커

 

오늘은 3가지 방법 중 60대 이상 고령층, 스마트폰 사용이 서투르신 분들을 생각해서 정부 24에 접속하여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정부24 백신접종증명서(종이)

정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이라면 정부24(www.gov.kr)에서 홈페이지에서 공동 인증서 로그인 후 무료 백신접종증명서(종이)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종이증명서 이외에도 인플루엔자, 영유아 예방접종 등의 모든 증명서를 발급 이 가능하며 접종을 받은 사람의 인적사항, 백신명, 접종 차수, 접종일, 접종기관 등의 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을 이용한 백신 접종증명서 출력이 어려울 경우에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외국인등록증 등 지참해 예방접종을 받은 센터나, 위탁의료기관, 보건소,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여 주세요.

 

 

■ 정부24 백신접종증명서(종이) 발급 방법

첫 번째로 포털 검색창에 '정부24'를 입력하고 검색해 주세요. 검색 후 '정부24'에 접속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메인 화면입니다. 자주 찾는 서비스 항목에서 '방접종 증명'을 클릭해 주세요.


민원안내 및 신청으로 백신접종증명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이라 수수료는 무료이며, 처리기간도 즉시 처리됩니다. 온라인으로 민원신청 시 본인만 신청 가능하고 대리 신청 발급은 불가합니다. '신청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백신접종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회원 또는 비회원 로그인을 해야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처음 방문이라면 백신증명서 발급 시 회원이 아니어도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해 정보만 간단하게 입력하고 신청이 가능합니다. 내용을 확인하였다면 '신청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저는 간편 인증 및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알려드리기 전 정부24 홈페이지에 처음 방문하였다면 진행에 어려움이 있을 것 같아 비회원 신청하기 및 공동·금융인증서 로그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 하였다면 다음 개인정보 수집 화면에서 내용을 확인하고 '○ 동의합니다에 체크'해 주세요.


마우스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비회원 신청 정보 입력에서 이름,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SMS 수신동의, 숫자 6자리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바로 예방접종증명서 신청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 '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간편 인증 및 공동·금융 인증서 중 하나를 선택해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간편 인증서는 민간 전자서명으로 제공하는 전자서명을 이용하여 정부24에 로그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로 간편 인증 로그인은 주민등록번호로만 로그인이 가능하고, 사업자등록번호는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간편 인증 선택 팝업에서 페이코, 통신사 인증서, 삼성 패스, 카카오톡, KB모바일인증서 등에서 원하는 민간 전자서명을 선택 후 '인증 요청' 클릭해 인증하면 됩니다.

 

 

 


공인(공동)·금융 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 방식으로, 인증서를 정부24에 등록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화면에서 '공동·금융 인증서'를 선택해 주세요.


인증 방식 선택 팝업이 뜨면 소유하고 있는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정부24 로그인이 완료되고 이제 예방접종증명서 민원 신청화면에서 신청인, 교부 대상자, 신청내용, 수령방법 등을 선택해야 합니다.

신청인은 관계, 성명, 생년월일이 선택 필수항목이며, 여기서 관계에 본인만 선택하면 교부 대상자까지 동일하게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관계에서 본인이 부, 모, 자 등을 선택해서 발급받을 수 없으니 참고해 주세요.


신청내용은 '전체'롤 선택을 하고, 수령방법에서 '검색'을 클릭'온라인 발급(본인 출력)' 클릭'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이제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민원 사무명과 처리 상태를 확인하고 '문서출력'을 클릭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백신접종증명서 발급하기 위해 우측 상단에 '인쇄 버튼'을 클릭하면 출력이 완료됩니다.

 

 


정부24 홈페이지는 어르신들의 편리한 정보 확인을 위해 글자크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화면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버튼을 클릭해 본인에 맞게 글자크기를 조정해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조이앤남 이었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