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코로나 백신접종증명서 - 질병관리청 COOV앱 발급 방법

by 조이 앤 남 2021. 10. 27.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백신 패스'는 정부가 준비하고 있는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 중 하나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나 유전자 증폭(POR)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걸 증명한 사람은 공공시설이나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때 방역조치로 인한 제한을 받지 않도록 시행한 제도입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을 받은 완료자는 방문하는 곳에서 '질병관리청 COOV 앱을 보여주거나 접종 이력이 연동된 전자출입명부(QR코드)를 찍으면 출입을 할 수 있는데요. 전자증명서 발급이 어려운 고령자 등은 종이증명서 및 신분증에 완료 스티커를 붙인 백신 접종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중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 증명서인 코로나 백신접종증명서 COOV앱 발급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질병관리청 공식 백신 앱 COOV(쿠브)

 

 

COOV(쿠브)는 질병청에서 발행하는 코로나 19 전자예방접종증명서로, 현재 네이버나 카카오를 활용한 QR 인증이 쿠브의 QR코드를 끌어다 사용하는 것입니다. 쿠브는 QR코드를 통한 접종 증명서 제출이나 상대방 QR코드 검증, 전자증명서 발급 및 백신 인증 등의 기능이 제공되며, 확장성이 큰 퍼블릭 블록체인과 분산신원증명(DID) 기반으로 운영되어 위변조를 불가능하게 하고 사용 이력이 서버에 전혀 남지 않아 프라이버시를 완벽하게 보호합니다.

 

■ 백신접종증명서 COOV앱 발급방법

첫 번째로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검색창에 '질병관리청 COOV'를 입력하고 설치해 주세요. 


COOV앱 설정을 위해 정보 수집 약관에 동의 후 아래 확인을 눌러 주세요.


COOV앱 비밀번호 설정을 하기 위해 6자리를 입력해 주세요. 입력 후 같은 비밀번호 한 번 더 입력하면 다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나의 증명서 본인인증에서'본인 인증하기'를 눌러 주세요.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한 본인인증 안내입니다. 확인을 눌러 주세요.


본인인증을 위해 인증수단을 선택해야 합니다. 휴대폰 본인 확인 또는 금융인증서를 선택하고 로그인을 진행해 주세요.


휴대본 본인 확인 인증 수단 선택 시 화면입니다. 참고해 주세요.


금융인증서 본인 확인 인증 수단 선택 시 본인인증 화면입니다.  


저는 스마튼폰에 금융인증서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휴대폰 본인 확인을 통해' 인증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용 중인 통신사 선택 → 전체 동의 선택 → PASS로 인증하기, 문자(SMS)로 인증하기 2가지 방법 중 선택해 주세요.

 

 


문자(SMS)로 인증하기 선택 후 본인인증을 위한 개인정보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번호 등을 입력/확인하고 아래 확인을 눌러 주세요.


스마트폰의 메시지로 수신된 6자리 인증번호를 입력하고 인증 확인을 눌러 주세요.


본인인증이 완료됩니다. 좌측 하단에 확인을 눌러 주세요.


COOV앱 메인 화면입니다. 이곳에서는 내가 접종한 1차, 2차 코로나19 백신접종증명서 내역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상단에 발급받기를 눌러 주세요.

 

 


백신접종증명서 내역을 가져오기 위하 연동 안내입니다. 아래 다음을 눌러 주세요.


질병관리청에서 제공되는 신원확인 정보입니다. 확인 후 아래 제출하기를 눌러 주세요.


제출 후 1차, 2차 백신접종증명서가 발급됩니다. 아래 확인을 눌러 주세요.

 


COOV앱 메인화면으로 돌아와 회색 증명서에서 파란색 증명서가 바뀌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코로나19 백신접종증명서 접종 차수, 백신 제조사, 접종일자를 정보가 보여지며, 1차 백신접종증명서에서 오른쪽으로 밀어 2차 백신접종증명서를 볼 수 있습니다. 

 

 


1차 백신접종증명서와 마찬가지로 접종 차수, 백신 제조사, 접종일자가 정보가 확인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은 코로나 백신접종증명서 질병관리청 COOV앱 발급 방법 알려드렸는데요. 자세하게 알려드리고자 내용이 길어진 것 같습니다. 알려드린 내용 보시고 꼭 설치하여 자유로운 출입을 보장하는 등 정부에서 제공하는 백신 혜택을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조이앤남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