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건강검진센터 및 건강검진 병원 조회 방법(국민건강보험공단)

by 조이 앤 남 2021. 11. 3.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올 한 해가 얼마 남지 않은 하반기에는 상반기에 건강검진을 못 받으신 분들이 바쁘신 와중에도 검진을 받기 위해 건강검진센터 및 병원에 많이 몰리는 시기입니다. 그래서인지 매년 12월까지는 예약이 꽉 찼다고 할 정도로 위내시경, 대장내시경을 받아야 하시는 분들은 그전에 사전 예약을 안 했다면 받기가 힘들 수밖에 없는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10월 이후에는 40% 이상의 수검자가 집중되기 때문에 검진예약이 어려울 수도 있어 덜 집중되는 시기에 2021년 국가 건강검진을 꼭 받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지금이라도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라면 건강검진센터 및 건강검진 병원에 문의 후 사전 예약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얼마 전 검진을 받았지만 예약은 꽉 차있고 제가 원하는 날짜가 없어 위 내시경을 간단한 조영술로 대체하고 말았습니다.

검진을 받기 위해 건강검진센터 및 건강검진 병원을 선택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건강검진센터 및 건강검진 병원을 쉽고 빠르게 조회하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올해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는 홀수년도 출생자이며 일반 건강검진은 국민건강보험 가입자 중 지역 세대주, 직장가입자, 만 2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만 19세 이상 64세 이하 의료급여 수급권자가 대상이 됩니다. 단, 40세와 66세는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대상자로 별도 시행합니다.

 

 

※ 매 2년마다 1회, 비사무직은 매년 실시되어 검진을 할 수 있고, 비용은 공단이 전액 부담합니다.

건강검진은 1,2에 걸져 진행되며 1차에서 흉부방사선 촬영, 혈액검사, 소변검사 등의 검사를 받으며, 2차에서는 고혈압, 당뇨, 인지기능 등 3개 질환에 대해 심층적인 검사가 실시됩니다. 그리고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대상자 40세~66세는 기본적인 건강검진 항목에 더해 감염 검사, 골밀도 검사, 신체기능 검사 등 추가적인 검사를 받게 됩니다.

암 검진은 만 40세 이상이 되면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암 검진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문의하여 쉽게 확인이 가능하며 암 검진 시에는 10% 본인부담금이 발생합니다.

 

 

6대 암 중 검진 시 본인이 10%를 부담하는 항목은 위암, 유방암, 간암, 폐암으로 나머지 90%는 공단이 부담하게 됩니다. 이 중 대장암과 자궁경부암 검진은 무료로 국가 암 검진 대상자는 본인 부담금이 전혀 들지 않으니 참고해 주세요. 검진주기는 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은 2년에 1회, 대장암은 1년에 1회, 간암은 6개월에 1번 1년에 2회 실시됩니다.

 

■ 건강검진센터 및 건강검진 병원 조회 방법

첫 번째로 자주 사용하고 있는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입력하고 검색 후 접속하여 주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입니다. 상단에 있는 메뉴 건강 in → 검진기관/병원 찾기를 순서대로 눌러 주세요.

 


검진기관/병원 찾기 화면으로 이곳에서는 시도, 시/군/구, 읍/면/동, 도로명, 등을 선택하고 검색을 누르면 지역별과 가장 가까운 건강검진센터 및 건강검진 병원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검색을 눌러주세요.

 

 


조회 후 전체 7건의 검색 결과가 보입니다. 건강검진 센터 및 검진병원을 확인하고 우측에 상세를 눌러 방문하고자 하는 검진기관의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내가 받고자 하는 검진항목 중 암 검사가 가능한지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방문하기 전에 꼭 지역에 있는 검진센터 및 검진병원의 상세정보 등을 꼭 확인하고 방문하시면 받고자 하는 검사를 정확하고 빠르게 받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검진기관의 시설이 좋다 해도 평가가 좋지 않다면 검진받는 게 망설여질 수밖에 없는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검진센터 및 검진병원 등을 평가하기 위해 연도별 1주기(2012~2014년), 2주기(2015~2017년), 3주기(2018~2020년)로 등급별 S, A, B, C, D로 점수를 내어 공개하고 있습니다. 검진 전 방문하는 검진기관의 평가정보를 확인하고 방문하시면 검진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조이 앤 남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