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민원24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by 조이 앤 남 2021. 11. 15.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정부민원포털 민원24 서비스는 대한민국 정부가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 민원 창구로 주민센터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각종 증명서와 같은 민원을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국민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입니다.

 

 

민원24는 2020년 11월 5일부터 서비스를 종료하여 현재 정부24로 해당 서비스를 일원화 되어 신청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민원24 회원은 로그인 후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회원약관에만 동의하면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정부24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관공서를 방문하여 신청을 하게 되면 수수료를 내야 하는 민원이 있지만 정부24에서 신청을 하면 수수료가 무료로 발급되는 건이 많습니다. 인터넷 발급은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고 시간도 아끼면서 수수료도 절약되고, 비대면으로 서류를 발급받아 이용하기에 매우 편리 합니다.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으로 사업을 하다보면 대출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출을 받기위해서 금융권에서 여러 서류를 제출하라고 요청을 받게되는데요. 그 서류중 국세완납증명서와 지방세완납증명서가 포함이 됩니다. 현재 국세와 지방세를 관리하는 곳이 달라 세무서와 각 지자체의 세무과로 구분이 되며 국세와 관련된 국세완납증명서는 홈택스에서 발급이 가능하고 지방세완납증명서는 정부24(민원24)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정부24(민원24)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24 지방세완납증명서(지방세납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첫번째로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검색창에 '정부24' 또는 '민원24' 를 입력하고 검색 후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세요.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였습니다. 자주찾는 서비스 항목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을 눌러 주세요.


정부24 에서는 지방세납세증명서 신청시 수수료가 무료이며 발급을 위해 아래 신청하기를 눌러 주세요.

 

 


정부24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회원/비회원으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공동인증서는(회원신청하기) 또는 비회원신청하기를 눌러 주세요. 공동인증서가 없어도 비회원 신청으로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이 가능 합니다. 

 


공동·금융 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시 진행 화면 입니다. 공동·금융 인증서를 눌러주세요.


저장되어 있는 인증서 위치를 선택 → 인증서 암호입력 → 확인을 눌러 주세요. 바로 정부24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공동·금융 인증서가 없을 시 비회원 신청화면 입니다.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에 체크 하여 주세요.


비회원 신청 정보입력 화면에서 이름, 주민등록번호, 핸드폰번호, 숫자입력 후 확인을 눌러 주세요. 바로 정부24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지방세납세 증명을 신청하기 위해 기본적인 사업자구분, 주민등록번호표기방법, 주소, 전화번호 등 형식적인 내용등을 입력해 주세요.


신청내용은 증명서 사용목적 항목을 눌러 대금수령, 해외이주, 부동산 신탁등기, 그 밖의 목적 중에서 선택을 하고 내용을 입력합니다. 저는 대출관련이라 그 밖의 목적을 선택 → 은행제출용 입력하고 진행하겠습니다.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을 선택하고 구비서류열람 사전동의에 체크민원신청하기를 눌러 주세요.


My GOV 나의서비스 → 서비스신청내역에서 방금 신청한 지방세납세증명서 처리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 본인의 상황에 맞춰 출력하거나, pdf로 인쇄해 사용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정부24 문서출력에서 우측 상단에 보이는 인쇄버튼을 누르면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이 완료 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은 정부24(민원24)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알려드렸는데요. 공동·금융 인증서가 없어도 비회원으로 정부24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니 꼭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조이앤남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