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평생교육바우처 신청

by 조이 앤 남 2022. 1. 29.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2022년에는 저소득층을 위한 평생교육 바우처 이용권 혜택을 받는 대상자가 작년보다 2배 늘어난 약 3만여 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이용권(바우처)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 바우처 이용권 신청 후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NH농협은행에서 평생교육 희망카드를 발급하고 전국 사용기관 약1,700여 개소 및 시도 교육청등에서 운영하는 희망강좌 자율선택이 가능하며 평생교육강좌 수강료, 수강에 필요한재료비, 교재비로 쓸수 있습니다.

 

 

※ 지방자치단체 평생교육바우처 이용권 발급 지역은 서울 영등포구, 경기 화성시, 충남 논산시입니다.(지자체는 지역의 평생학습 수요를 고려하여 평생교육강좌를 열고, 이용권 사용 가능한 기관을 늘려 상담과 학습설계를 위한 전단 기관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올해 3만여 명이 지원받을 수 있는 평생교육 바우처 이용권 신청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평생교육 바우처 뜻?

평생교육 바우처란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기준 중의 소득 65% 이하 등 취약계층에게 평생교육 참여 기대를 확대하기 위해 교육비를 지원하는 제도를 말하며, 학습자가 본인의 학습 요구에 따라 자율적으로 학습 활동을 결정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제공하는 평생교육 이용권입니다.

 

 

■ 평생교육 바우처 신청대상

평생교육 이용권 발급 신청은 우선적으로 신청할 수 있는 대상으로 만 19세 이상 성인 중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준 중위소득 65%(4인 333만 원, 2인 212만 원, 1인 126만 원) 이하인 가구의 구성원이면 신청할 수 있으며, 발급대상자를 공정하게 선정하기 위해, 수급자 산정에 필요한 소득·재산 조사항목을 규정하고 신청자의 동의를 받아 관계기관 등에 협조를 요청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내용

- 선정인원 : 30,000원 내외

- 지원금액
1인당 연간 교육비는 35만 원이며, 하반기에 우수이용자에게 제공될 예정인 재충전 혜택을 받게 되면 최대 70만 원이 지원됩니다

 

 

■ 평생교육 바우처 신청기간

- 신청기간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2022. 1. 7(금) ~ 2. 4(금) 일 오후 6시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 평생교육 바우처 신청방법 

-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평생교육바우처 홈페이지(https://www.lllcard.kr)및 모바일 웹을 통한 온라인으로 신청 시 본인인증(공동 인증서, 아이핀, 휴대폰 인증) 필수입니다.

- 제출서류
1) 평생교육 이용권(신규 발급, 재발급, 재충천) 신청서
2) 개인정보 수집 ㆍ 이용 및 제공 동의서
3) 자격요건 증빙서류(소득증명자료 및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 등)
4) 학업계획서(선택)

 

 

- 신청 자격 확인
평생교육 바우처 신청자의 자격 보여 여부 및 소득기준 여부 확인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행정안전부 행정정보 공동이용망 연계를 통한 지원대상 여부 확인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 가구원수별 건강보험료 부과액이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 여부 확인

- 선정 결과
선정 결과는 2월 말 평생교육 바우처 홈페이지 개인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신청 가능 대상자에게는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이메일 등으로 안내문이 발송됩니다.

 

■ 평생 바우처 사용기간

평생교육희망카드 수령 후 ~ 2022년 8월 31일(수)
* 사용기간 종료 시 미사용액은 결제가 불가하며 , 차년도로 이월 불가
* 사용기간은 바우처 사용 현황을 고려하여 변경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우처 신청하고 지원대상에 선정된 후 사용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 평생교육 바우처 카드 신청

선정된 이용자는 NH농협 체크카드(평생교육희망카드)를 꼭 발급 신청해야 합니다. 
※카드 발급을 위해서는 NH농협은 계좌 개설이 필요하니 참고해 주세요.

 

 

 - 카드 발급방법
① NH농협은행 영업점 방문
② NH농협카드 홈페이지(card.nonghyup.com)를 통한 온라인 신청으로 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 평생교육 바우처 사용

- 평생교육 바우처 카드 사용 기간은 별도 공지 예정
- 공지한 기간 동안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자동 소멸되며, 다음 년도 이월이나 현금 인출 불가합니다.

 

■ 평생교육 바우처 사용기관

- 평생교육 바우처 사용기관으로 등록된 평생교육기관

- 평생교육바우처 홈페이지에서 지역별 이용 가능한 기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기관 검색 방법은 평생교육바우처 홈페이지 접속 → 상단 메뉴 사용 안내 클릭 → 사용기관 안내 클릭

 

 


사용기관 안내에서 사용 기관명 입력 → 지역 선택 → 기관 구분, 기관 연계사업 유형, 기관 운영강좌 유형 선택 → 검색하기 클릭하면 평생교육 바우처가 지역별로 조회됩니다.

 

■ 평생교육 바우처 수강료 결제 방법

- 평생교육 바우처 사용기관 방문 후 현장 결제
- 해당 기관 결제 시 평생교육 바우처 한도 자동 차감
-  온라인 평생교육 바우처 사용기관의 경우, 해당 기관 홈페이지에서 결제
- 강좌 수강료가 35만 원을 넘을 경우에는 초과 비용에 대해서는 본인이 부담
- 강좌 수강로에 사용은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평생교육 바우처는 사용 강좌의 교재비 및 재료비에 한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 평생교육 바우처 수강료 결제 기간

- 평생교육희망카드 발급 이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공지하는 날까지
- 기간 내 미사용은 금액은 자동 소멸되며, 다음 연도로 이월 및 현금 인출은 불가합니다.

 

■ 평생교육바우처 문의

- 평생교육바우처 상담센터 전화번호는 1600-3005
- 평생교육바우처 홈페이지 (https://www.lllcard.kr)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은 평생교육 바우처 이용권 신청 안내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이제 신청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꼭 2. 4일까지 기간 내에 신청하시고 우수이용자로 선정되어 연간 최대 70만 원까지 지원을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