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신청 방법

by 조이 앤 남 2022. 3. 17.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젊은 층인 2030 세대만이 아닌 모든 세대 공통으로 내 집 마련을 하기 위해 첫 번째로 하는 것이 청약통장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주택청약은 일정한 입주자격을 가지고 있다면 새로 지은 아파트를 분양받을 수 있는 것을 말하는데요. 청약을 통해 담청자로 선정되면 주택 분양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은 국민주택, 민영주택 등을 분양할 때 청약권이 주어지는 저축상품으로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며, 매월 2만 원에서 50만 원 이하로 금액을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은 모든 은행권을 합쳐 1인당 한 개의 청약 통장만 개설할 수 있고 NH농협, KB국민, 신한, 하나, 우리 은행 등 9개 은행에서 원하는 곳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2018년 출시된 상품으로 성인자녀가 있다면 청년의 내 집 마련 지원을 위해 청약 기능에 우대금리와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ㅇ 저소득 무주택 청년의 주택 구매 및 임차자금 마련 지원을 위해 재형 기능을 강화한 청약통장을 도입하였습니다.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 대상

ㅇ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 연 3천6백만 원 이하의 소득이 있는 무주택 세대주(세대주 예정자, 무주택세대의 새 대원 포함)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선정기준

ㅇ 연령 :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단, 병역기간 최대 6년 인정)

ㅇ 우대금리 
- 소득 : 소득이 있는 자로 이전 연도 소득이 3천6백만 원 이하인 자(근로소득, 사업소득 및 기타 소득 인정)
- 주택 : 무주택이 세대주, 무주택이면 3년 내 세대주 예정자, 무주택세대의 세대원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단, 세대주의 경우 3개월 이상 연속하여 유지하여야 함)

※ 행복주택 입주 시에는 계약금을 10%에서 5%로 인하는 제도 마련 

 

 

ㅇ 비과세 혜택
- 소득 : 이전 연도 3천6백만 원 이하인 근로소득자 / 종합소득금액이 2천6백만 원 이하인 사업소득자
- 주택 : 무주택세대의 세대주[세대는 주민등록표상 본인, 본인의 직계 존·비속, 본인의 형제·자매, 배우자(세대 분리된 경우 포함), 배우자(세대 분리된 경우 포함)의 직계 존·비속]

※ 기본 청약통장에 없는 비과세 ,금리우대 등 혜택이 크기 때문에 기존에 만들어 놓은 청약통장이 있더라도 조건이 맞다면 본 상품으로 갈아탈수도 있습니다.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지원내용

ㅇ 금리우대 : 신규 가입일로부터 2년 이상인 경우 납입원금 5,000만 원 한도 내(단, 전환신규한 경우 전환 원금은 제외)에서 최대 10년간 우대금리 1.5% p 적용

ㅇ 이자소득 비과세 : 가입기간 2년 이상 시 이자소득 합계액 500만 원, 원금 연 600만 원 한도로 비과세 혜택 적용

 

 

ㅇ 소득공제 : 현 주택청약종합저축과 동일(무주택 세대주에 대해 연 240만 원 범위내에서 40%까지 해당하는 최대96만원에 대해 소득공제 적용)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신청기간

ㅇ 연중 상시 신청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신청방법 

ㅇ 가입을 위해서는 주택도시 기금 수탁은행(우리, KB국민, 신한, NH농협, IBK기업, 하나, 대구, 부산, 경남은행)에서 원하는 곳을 방문하여 신청, 일부 은행들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의 경우에는 비대면으로 개설 가능 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구비서류 

ㅇ 필수 : 신분증(여권, 주민증, 면허증), 주민등록등본,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청용 소득확인증명서(홈택스)

ㅇ 선택 : 병적증명서(병역기간 인정을 원하는 자에 한함)

 

 

■ 접수기관 

주택도시 보증 공사 기금 지원처, 주택도시 기금 수탁은행

 

■ 문의처

주택도시 보증 공사 기금 지원처(☎1566-9009)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아직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하지 않은 청년이라면 꼭 하루라도 빠른 시일 내에 가입하기를 추천합니다. 청약 당첨을 높이기 위해 가입기간이 길고, 저축 금액이 상대적으로 많아야 유리함으로 먼저 통장을 만들고 최대 금액인 매달 10만 원씩 저축한다면 당첨 확률이 매우 높아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