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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24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무료(PDF 저장)

by 조이 앤 남 2023. 3. 9.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민원 24시는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 방문 없이 집 또는 사무실 등에서 24시간 365일 인터넷만 접속할 수 있다면 '민원 24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민원서비스를 신청하고 발급·열람할 수 있는 대한민국 정부 민원 포털 사이트입니다. 

이전 2002년부터 정부는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소정의 수수료를 내고 기다려야 했지만 민원인의 번거로움을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에 접속하여 여러 민원서비스를 무료 또는 감면된 비용으로 '민원 24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여 즉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민원 24시'는 2017년 7월 각 기관별 흩어져 제공하던 행정서비스가 분산 제공됨에 따라 국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하나의 창구에서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행정서비스를 통합하여 현재 '정부 24'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민원 24(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최적화된 서비스를 통해 주민등록등본을 무료로 발급하는 방법과 인쇄 시 PDF로 저장하는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민원 24 민원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증서가 꼭 필요하니 사전에 꼭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 24시(정부 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방법 무료

우선 인터넷을 통하여 민원 24(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접속해 무료로 주민등록등본 발급방법부터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포털사이트 검색창에 '민원 24 주민등록등본'을 입력해 주시고 검색된 '정부 24'를 눌러 주세요.


민원 24시(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였습니다. 민원 24는 대한민국 중앙행정기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서비스에 대한 안내와 각 기관과 연계하여 신청·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합으로 제공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을 신청·발급하기 위해 하단에 '자주 찾는 서비스' 항목에 보이는 '주민등록등본(초본)'을 눌러 주세요.

 

 


민원안내 및 신청화면으로 주민등록등본·초본 발급 시 읍·면·동사무소에서는 400원의 수수료를 납부해야 하며, 민원 24(정부 24)를 이용한 인터넷으로 발급 시에는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민원 서비스 내용을 확인하였다면 아래 '발급'을 눌러 주세요.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 팝업창에서 '회원 신청하기'를 눌러 주세요.


민원 24(정부 24) 민원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간편 인증, 공동·금융인증서, 디지털원패스, 아이디, 지문보안인증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로그인을 진행해 주세요. 앞서 말씀드렸지만 본인인증을 할 수 있는 인증서가 있어야 각종 민원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간편 인증에서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 인증서를 선택하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본인 확인을 위한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를 입력하고 서비스 이용에 대한 동의에 체크 '인증요청'을 눌러 주세요.

 

 


잠시 후 본인의 휴대폰으로 인증요청이 도착하면 '인증하기'를 눌러 주세요.


민원 24(정부 24) 간편 인증을 카카오 인증서로 인증합니다. 개인정보 제3자 제공동의에 체크해 주시고 '인증하기'를 눌러 주세요.

 

 


카카오 My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해 주세요.


카카오 인증이 완료됩니다. '확인'을 눌러 주세요.


인증 완료 후 PC 화면으로 돌아와 간편 인증에서 '인증완료'를 눌러 주세요.


교부 신청화면에서 주민등록등본, 초본을 신청·발급할 수 있습니다.
 ㅇ '주민등록표등본'을 선택해 주시고 주민등록상의 주소지가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


발급형태 선택은 '발급'을 눌러 주세요. 여기서 '선택발급'은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해 주세요. 수령방법으로는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 온라인발급(제3자제출), 등기보통우편, 일반보통우편 수령이 있습니다. (제3자에게 제출할 경우에는 수신인 아이디, 성명, 연락처를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입력내용을 한번 더 확인해 주시고 이상이 없다면 '민원신청하기'를 눌러 주세요.


민원신청하기를 통해 서비스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접수 처리 된 주민등록등본 문서를 발급하기 위해 MY GOV에서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 주세요.

 

 


문서출력창에서 우측에 '인쇄버튼'을 눌러 주세요.


우측에 보이는 인쇄 '대상'을 눌러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고 있는 프린터를 선택해주시고 우측 하단에 보이는 '인쇄'를 눌러 주시면 민원 24시(정부 24)를 통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이 완료됩니다.

 

 


■ 민원 24시(정부 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무료 PDF저장 방법

주민등록등본을 PDF로 저장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인쇄 대상에서 프린터가 아닌 'PDF 저장'으로 선택해 주시고 아래 '저장'을 눌러 주세요.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여 주민등록등본 PDF 파일을 현재 사용하고 있는 PC 바탕화면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 저장할 수 있도록 경로를 선택해 주시고 PDF 파일이름을 '주민등록등본'으로 바꿔주세요. 이상이 없다면 '저장(S)'을 눌러 주세요.

 

 


잠시 후 바탕화면에 민원 24(정부 24) 주민등록등본 PDF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은 민원 24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무료로 발급하는 방법과 PDF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 알려드렸는데요. 요즘은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해서 제출하기도 하지만 PDF 파일로 제출하라고 하는 곳도 많다고 합니다. 혹시나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시는데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이 있을까 자세하게 포스팅해드렸습니다. 알려드린 내용으로 주민등록등본 발급 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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