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간단 정리

by 조이 앤 남 2021. 11. 10.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기본증명서는 개인의 변동된 인적 사항을 기록한 서식으로 본인 등 등록기준지, 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본인의 출생, 국적 변경, 개명, 국적상실, 친권, 사망 등에 대한 관한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쉽게 말해 본인 확인이 필요한 개인의 간단한 인적 사항 등을 증명하며 변동내역이 있다면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기본증명서 사용 용도는 취업, 대출, 자격증, 시험 등 여러 방면에 사용이 되고 있으며, 미성년자 자녀가 있다면 신분증을 대신하여 사용되는 문서이기도 합니다.

기본증명서는 읍·면·동사무소에서 방문하여 발급하거나 인터넷에 접속하여 민원신청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읍·면·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하여 기본증명서를 발급할 경우 수수료가 청구되며 무료로 발급받고자 하는 경우 대법원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을 접속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기본증명서 신청자격 및 수수료 안내

ㅇ 인터넷으로 발급 시 신청자격 대상자는 본인, 부모, 배우자, 자녀이며 수수료는 무료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365일 24시간 이용이 가능하여 시간도 절약되고 기본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으시기를 권장합니다.

ㅇ 무인발급기는 신청인 본인만 발급이 가능하고, 1통당 500원의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정말 급하게 필요할 때 이용하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ㅇ 시(구)·읍·면·동사무소 방문 시 신청자격 대상자는 본인, 배우자, 직계혈족 및 그 대리인 등이 발급이 가능합니다 방문 시 주민등록증 및 신분증명서, 신청서, 위임한 사람의 주민등록증 등을 지참해야 합니다. 수수료는 1통당 1,000원이 비용이 발생합니다. (형제자매의 증명서는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기본증명서를 인터넷을 발급받기 위해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하고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합니다. 첫 번째로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포털 검색창에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읍 입력하고 검색 후 접속해 주세요.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입니다. 상단 메뉴에서 증명서 발급 아래 기본증명서를 눌러 주세요.


가족관계 등록부 신청인 정보조회에서 증명서를 열람 및 발급받기 위해 이용약관 동의에 체크하고, 아래로 내려가 신청인 정보 입력란에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추가 정보 확인(가족 및 등록기준지 선택)을 입력하고 조회를 눌러 주세요.

 

 


기본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공동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PC에 저장되어 있는 인증서를 찾아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 주세요.

 

 


이곳에서 가족관계 등록부 열람 및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발급 대상자는 본인 선택을 해주세요.

2. 증명서 종류는 기본증명서 선택을 해주세요.

3. 일반 증명서, 상세 증명서, 특정 증명서 중 출력하고자 하는 증명서를 선택해 주세요.
ㅇ 일반 증명서 본인의 출생, 사망, 국적상실에 관한 사항이 나옵니다.
ㅇ 상세 증명서 본인의 출생, 사망, 인지, 친권, 국적, 개명, 성별 등에 관한 사항이 나옵니다.
ㅇ 특정 증명서 본인의 출생, 사망, 실종선고, 주민등록번호·출생연월일 정정 등에 관한 사항이 나옵니다.

 

 

4. 주민등록번호 뒷부분 6자리는 대부분 공개를 안 하고 제출을 합니다. 하지만 은행에 제출 시에는 전부 공개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문의 후 선택해 주세요.

5. 신청사유는 기본증명서 발급이므로 개인 신분 또는 가족관계 증명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이상이 없다면 맨 아래 발급하기를 눌러 주세요.


마지막으로 왼쪽 상단에 프린터를 누르면 기본증명서(일반) 인터넷 발급이 완료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알려 드렸는데요. 발급 전 공동 인증서만 PC에 저장되어 있다면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쉽고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꼭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조이앤남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