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by 조이 앤 남 2021. 12. 8.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우리나라 인구 중 사망원인 1위로 뽑히는 것은 당연히 암입니다. 해마다 발병률이 증가하여 이로 인해 경제적 부담이 커지고 있는데요. 암의 발생을 막기 위해서라면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율을 높여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난 2019년부터 모든 20대와 30대도 국가에서 2년에 한 번씩 무료로 국가 건강검진을 통하여 암 검사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 이러한 제도가 알려지지 않아서인지 검사율은 다른 연령에 비해 낮은 편인데요, 요즘은 젊은 층에서도 건강상에 문제가 많이 발생하여 20대부터 꾸준한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관리를 해준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년 연령별 국가 암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는 홀수년(1,3,5,7,9) 출생자로 대상이 됩니다. 

▶ 위암만 40세 이상 남녀
▶ 간암만 40세 이상 성인 고위험군
▶ 대장암 만 50세 이상 남녀

 

 


▶ 유방암만 40세 이상 여성
▶ 자궁경부암만 20세 이상 여성
▶ 폐암만 54세 이상 만 74세 이하의 남녀 중 폐암 발생 고위험군입니다.

20대와 30대 무료로 국가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전에 혜택을 받지 못했던 미취업 청년 세대와 가정주부도 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건강검진은 국가 암 건강검진 대상자와 동일하게 2021년의 경우 홀수인 청년들이 대상이 됩니다.

 

 

검진항목은 일반 검진, 구강 검진, 암 검진으로 나누어집니다. 일반 건강검진을 받을 경우 시력검사, 청력검사, 혈압, 흉부 방사선 검사, 혈액검사, 혈당검사, 간 기능 검사, 신장 기능 검사, 요단백 검사를 받게 됩니다. 여성의 경우는 추가로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 건강검진은 주소지로 우편 발송되며, 만약에 우편을 받지 못하였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럼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1. 첫 번째로 자주 이용하는 포털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입력해 주세요. 검색 후 국민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메인 화면입니다. 아래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건강검진 대상 조회"를 클릭해 주세요.


3.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공동/금융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민간 인증서)을 이용하여 로그인을 진행하여 주세요.

 

 


4. 공동 인증서·금융인증서 로그인 시 ▶ PC 및 외장하드에 저장되어 있는 인증서를 1회 등록하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각종 조회 및 발급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동·금융 인증서를 등록 → 주민등록번호 입력 → 인증서 선택해 주세요.


5. 다음 화면에서 인증서 위치 선택 → 인증서 암호 입력 →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바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간편 인증(민간 인증서) 로그인 시 ▶ 간편 인증은 인증서 등록절차 없이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간편 인증서(민간인증서)를 클릭해 주세요. 


7. 간편인증 화면에서 카카오톡, KB 모바일 인증서, 삼성 패스, 페이코, 통신사 패스(SK, KT, LG U+) 중에서 선택하고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 입력 → 서비스 이용에 대한 동의(전체 동의) → 인증 요청을 클릭해 주세요. 저는 온 국민이 이용하는 카카오톡을 선택하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8. 인증 요청 후 카카오톡으로 인증 요청이 도착하고 인증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9. 인증정보에서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동의에 체크 후 인증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9. 카카오톡 나의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해 주세요.


10. 인증이 완료되면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11. 인증 완료 클릭 후 건강검진대상 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2. 바로 건강검진 대상 조회 서비스 화면 보이며,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생년월일이 짝수라 현재는 검진대상 조회가 안되지만 건강검진 대상자라면 올해 12월 안으로 건강검진 예약을 하셔야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건강검진을 받으려면 내 지역이랑 가까운 건강검진 병원 조회를 해야 합니다. 건강검진 병원 조회 찾기를 통해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제일 가까운 병원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꼭 사전에 건강검진 병원을 조회하여 당일 건강검진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조이앤남 이었습니다. 건강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