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안내

by 조이 앤 남 2022. 2. 11.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올해 연말정산부터는 간소화 자료 일괄 제공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근로자가 동의만 하면 국세청에서 회사로 직접 간소화 자료를 제공하여 국세청 홈택스에서 일일이 내려받았던 자료를 회사에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절차가 사라 졌는데요, 이로 인해 이전처럼 PDF 파일을 회사에 직접 제출할 필요가 없어져 연말정산 절차가 매우 간단하고 편리해졌습니다.

 

 

올해도 매년 찾아오는 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연말정산 환급금 나는 얼마나 받을지 너무 궁금하실 텐데요? 작년 기준 2020년 귀속 연말정산 환금액은 1인당 평균 64만 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지난해 추가 소득공제 제도 도입으로 이번 2021년 귀속분 연말정산으로 돌려받은 금액은 전년보다 더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되는데요.

그럼 2021년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첫 번째로 자주 이용하는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국세청 홈택스' 입력하고 검색된 '국세청 홈택스'를 눌러 주세요.

 

 


국세청 홈페이지 접속하였습니다. 이제 우측 상단에 보이는 'My홈택스'를 눌러 주세요.


국세청 홈택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동·금융인증서 및 간편 인증(카카오톡, 통신사 패스, 페이코, 삼성 패스, KB 모바일,, 네이버, 신한은행)등 을 선택하여 로그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 시 해당 인증서가 홈택스에 사전등록이 되어 있어야 로그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ㅇ 공동ㆍ금융인증서 로그인 진행 절차

공동·금융인증서 로그인

 

인증서 위치 선택 및 비밀번호 입력

 


ㅇ 간편 인증(민간 인증서)을 이용한 로그인 진행 절차

 

 

민간인증서 간편인증

 


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이 완료되었다면 My홈택스 창에서 좌측 하단에 보이는 '연말정산ㆍ지급명세서'를 눌러 주세요.

 

 


다음으로 우측에 보이는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눌러 주세요.


현재 제가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서 근로소득 등 각종 지급명세서 등을 제출한 내역으로 이전 2017년 ~ 2021년까지 지급명세서(연말정산 환급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기'를 눌러 주세요.

 

 


2021년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내용을 확인하고 인쇄를 눌러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제일 중요한 2021년 13월 월급인 연말정산 환금 금액을 확인해야 하는되요. 확인방법은 맨 아래 세액 명세를 보게 되면 소득세, 지방세 아래 차감징수세액이 마이너스로(-) 되어 있으면 돌려받게 되고 반대로 플러스(+)가 되어있으면 세금을 더 내야 합니다.

 

 

그리고 연말정산은 대부분 2월 안으로 거의다 진행이 되며 연말정산 환급금은 보통 3월 ~4월에 지급됩니다. 회사의 경영방침마다 연말정산 환급금 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하여 주세요.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해당 방법을 통하여 연말정산 환급금 미리 조회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