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정부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by 조이 앤 남 2022. 2. 24.

안녕하세요. ^^ 조이앤남 입니다.

정부 24는 민원서류 발급 및 다양한 행정서비스와 정책정보를 한곳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합 제공하는 정부서비 대표 포털사이트로 민원인들이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민원서비스를 신청하고, 각종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시대에 동사무소나, 주민센터 방문없이 가정이나 사무실에 있는 PC를 활용하여 정부24를 통해 쉽고 빠르게 주민등록등본 무료로 발급하는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발급받기 전 정부 24 서비스를 이용하기위해  준비사항으로 공동인증서 및 프린터가 있어야 각종 민원 서류등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를 PC에 저장하여 주시거나 이동식이스크에 저장해 주세요.

 

■ 정부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첫 번째로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정부 24'를 입력하고 검색하여 주세요. 검색 후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메인 화면입니다. 이곳에서는 주민등록등본, 토지대장 등 민원사무를 포함하여 다른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1300여 종은 정부 24에서 바로 신청·조회·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위해 자주 찾는 서비스 항목에서 '주민등록 등본(초본)'을 눌러 주세요.

 

 


민원안내 및 신청으로 주민등록등본은 인터넷 발급 시 수수료는 무료이며 즉시 발급됩니다. 서비스 내용을 확인하시고 '발급'을 눌러 주세요.


정부 24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회원 신청하기'를 눌러 주세요.

 

 


로그인 방법은 간편 인증, 공동·금융인증서, 디지털원패스 아이디, 지문보안인증 증에서 1가지를 선택하여 로그인을 진행해 주세요. 


간편 인증 선택 시 로그인 진행 화면 입니다. 간편인증 탭에서 신한 인증서, 카카오톡, 네이버, 삼성 패스, 페이코, 통신사 패스, KB 모바일 인증서 중 민간 전자서명 사업자를 선택하고 '인증 요청'을 눌러 로그인을 완료합니다.

 

 


공동·금융 인증서 선택 시 로그인 진행 화면입니다. 구 공인인증서 및 금융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하는 방식으로, 인증서를 정부 24에 등록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동·금융 인증서 선택 후 인증서 팝업에서 소유하고 있는 인증서를 선택하고 암호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완료됩니다.

 

 

 


주민등록등본 교부 신청 화면으로 민원신청을 위해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1. 신청인의 주소를 선택해 주세요.


2. 발급 / 선택 발급 형태를 선택 주세요. 


3. 수령방법을 선택해 주세요. 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방법을 알려드리니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을 선택합니다. 신청서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아래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MY GOV에서 나의 서비스 신청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서를 출력하기 위해 온라인 신청민원 → '문서 출력'을 눌러 주세요.


문서 출력 창이 열리면 우측 상단에 '인쇄 버튼'을 눌러 주민등록등본 출력이 완료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은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주민등록등본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 알려 드렸는데요. 공동 인증서만 있으면 정부 24에 있는 다양한 민원서류를 쉽고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꼭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