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및 건강검진 센터 찾기 방법

by 조이 앤 남 2023. 5. 13.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의학이 발달하고 생활 수준이 향상하면서 인간의 기대 수명은 100세까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을 해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이로 인해 정부는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국가건강검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 적용을 받는 대상은 20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국민이라면 모두 국가건강검진 대상자에 해당됩니다.  ① 사무직에 종사하는 직장가입자 ② 20세 이상 세대원 및 피부양자 ③ 지역 세대주 및 20세 이상 지역 가입자라 ④ 만19세~64세 의료급여 수급자는 2년 1회씩 본인의 출생연도에 해당하는 짝·홀수년에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올해는  '홀수'년도인 출생자가 건강검진 대상자입니다. 그리고 간호사, 건설노동자의 경우에는 비사무직 종사자로 1년에 한 번씩 무료로 건강검진을 실시하게 됩니다. 영유아 건강검진은 생후 14일~71개월 사이에 총8번을 검진하게 되고, 학생 건강검진은 초1, 초4, 중1, 고1 총 4회 3년 주기로 실시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가건강검진은 고혈압, 당뇨, 암 조기발견을 통해 질병으로부터 예방하기 위해 우리나라 국민이 생년월일 홀·짝수에 맞춰 건강검진을 받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올해가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햇갈리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 되요. 

 

 

그래서 오늘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는 방법과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센터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1.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첫 번째로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입력하고 검색 후 아래 '국민건강보험'을 눌러 주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였습니다. 이제 올해 본인의 검진대상자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아래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건강검진 대상조회'를 눌러 주세요.

 

 


건강보험공단의 민원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간편 인증(민간인증서) 또는 공동·금융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2가지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로그인을 진행해 주세요. 저는 공동인증서를 눌러 로그인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진행 화면입니다. 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위치를 선택해 주시고, 인증서 암호 입력'확인'을 눌러 주세요.

 

 


로그인이 완료되면 처음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로 돌아오게 됩니다.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다시 '건강검진대상조회'를 눌러 주세요. 


나의 건강관리 → 검진대상조회 화면입니다. 우측에 보시면 검진대상조회 밑으로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 2023년도는 국가건강검진은 홀수가 대상자로 저는 짝수년생이라 그런지 '건강검진 대상자가 아닙니다'라고 확인됩니다. 이렇게 국민건강홈페이지를 통해 건강검진대상자를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2. 건강검진 센터 찾기/조회 방법

건강검진 센터 찾기/조회 방법도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 메인 화면 상단에 보이는 메뉴에서 '건강 iN''검진기관/병원 찾기'를 눌러 주세요.

검진기관 센터/병원 찾기 조회 화면에서 검진하고자 하는 지역의 읍면동을 선택하시고 '검색'을 눌러 주세요. 저는 제가 장주이용하고 있는 한국건강관리협회를 입력하고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문할 검진기관을 모르신다면 지역과 읍면동만 선택하고 '검색'을 누르면 그 지역에 있는 검진센터 및 병원 검진기관이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진기관 센터인 한국건강관리협회를 입력하고 조회한 화면입니다. 2건의 검색결과가 조회가 되었는데요. 한국건강관리협회는 다른 검진기관/병원보다 건강검진을 효율적으로 받아 보실 수 있고 의료장비 또한 최신 의료기를 사용하고 있어 건강관리협회를 추천드려 봅니다. 그리고 상세를 눌러 검진기관의 정보를 좀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검진센터 상세정보 화면에서는 검진기관의 기본정보, 검진기관 평가정보,  예약현황, 주요 장비 보유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건강검진센터 기본정보는 검진 시 일반, 위암, 대장암, 자궁경부암, 유방암, 간암 등을 검사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방문 전 검사를 받아보려는 암 검사항목이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를 꼭 확인해 주세요.


두 번째는 검진센터 평가정보입니다. 일반검진, 암 검진, 자궁경부암 검진 등 검진한 기관에서 잘하고 있는지 여부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책정한 점수이니 꼭 확인해 주세요.


마지막 세 번째는 암 검진을 할 수 있는 주요 장비 대수가  많은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야 각종 암검사를 한 검진기관에서 받아보실 수 있고 검진 시 시간도 단축할 수 있으니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건강검진 2~3일 전에는 음주와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일에는 아침식사는 물론 담배, 껌, 물 등은 삼가해 주셔야 하며 평소에 복용하는 약이 있다면 가급적 동일하게 복용을 하지만, 금식할 때 저혈당을 생기게 할 수 있는 당뇨약이나 조직검사에서 출혈을 유발할 수 있는 항혈소판약물(아스피린 등)은 사전 상담을 통해 필요한 기간 동안에는 복용을 중단해 주셔야 합니다. 특히 여성분이라면 생리 중인 경우 검사 항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 주시고, 모든 가임기 여성은 검진 예약 전 반드시 임신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일반 및 간암 검진은 8시간 전 금식이 기본입니다. 위암 검진은 12시간 전 금식해야 하며 물 한 모금 조차 먹는 것이 안됩니다. 대신 검진 후에는 죽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으로 허기를 채워주시고 빈속을 달래주시면 좋습니다. 특히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으시는 분들은 3일 전부터는 씨 있는 과일, 채소류, 잡곡밥류 등 장벽에 붙어 잘 떨어지지 않으니 먹지 말아 주세요.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및 건강검진 센터 찾기 방법 알려드렸습니다.

알려드린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