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마트 제품 후기

심근경색 대표적인 전조증상 7가지 및 예방법

by 조이 앤 남 2023. 5. 25.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사람의 신체 중 일부 어딘가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현재 내가 이곳이 아프니 빨리 병원을 방문해 달라는 신호가 오게 됩니다. 이를 전조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 알려드릴 심근경색은 최근 5년간 남성환자 비율이 77.5%에 달할 정도로 중년 남성들이 주의해야 할 질병 중 하나입니다.

 

 

특히 일교차가 심할 때는 심혈관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커 자율신경계 균형이 깨지면서 혈관이 갑자기 수축하고 혈정이 생겨 더더욱 신경을 많이 써주셔야 하는데요. 심근경색은 심장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 갑자기 막혀 심장 일부가 파괴되고 괴사 되는 질환입니다. 만약 지금이라도 신체 일부 중 아픈 곳이 있다면 절대 간과하지 마시고 병원에 달려가 검사 및 진료를 받아 소중한 내 건강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은 신호 없이 갑작스럽게  찾아올 수 있는 심근경색 대표적인 전조증상 7가지와 예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심근경색 대표적인 전조증상(초기증상) 7가지

급성 심근경색은 환자의 50% 이전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이 건강했던 환자가 발생하며, 나머지 50%는 협심증 증상이 있었던 환자입니다. 심근경색 대표적은 전조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갑작스러운 가슴통증(흉통)

심근경색의 전조증상 중 대표적인 증상은 중앙 혹은 왼쪽 가슴의 극심한 가슴 통증입니다. 증상이 20~ 30분 이상 지속되고, 마치 바위가 누르는 것처럼 통증을 느낀다면 심근경색 전조증상을 의심하고 병원을 꼭 방문해 주셔야 합니다. 2시간 이 시간 이내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 치명적인 몸에 손상이 올 수도 있으며, 만약 12시간이 지난다면 회복자체가 여려울 수 있다는 점을 아시고 바로 병원 응급실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가슴통증으로 갑자기 쓰러지면 생명을 위협하는 부정맥이 지나가면 서 혈압이 떨어져 심정지가 발생할 수 있어 특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호흡곤란

심근경색은 심장근육의 손상으로 가슴 정중앙~좌측 부위에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생기고 숨이 차는 등의 호흡곤란 증상이 예고 없이 갑자기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흉통 없이 호흡곤란이나 실신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3) 식은땀

심장의 수축기 기능이 감소되어 안면이 창백해지며 식은땀이 나고 손발이 차가워지는 것도 심장 질환 또는 갑작스러운 심장마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4) 구토, 위통, 식욕부진

급성 체증이나 위장질환으로 오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4명 중 1명은 가슴통증 없이 구토만 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6) 현기증

환자는 극도로 불안해하고 안절부절못하면서 의식상태가 저하기기도 하며, 정상적인 균형을 잃어 균형 감각이 무너지고 산소가 적게 공급되어 현기증(어지러움)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심장에 이상 징후가 발생해 심장으로 가는 혈류가 차단될 때 발생됩니다. 이로 인해 혈액 공급이 신체의 각양각색의 부분으로 전환되면서 차가워지고 산소 부족이 발생해 혈액순환을 조절하는 신체의 능력이 감소되어 신체 시스템의 균형을 잃게 됩니다.

 

 

7) 통증확산

통증확산은 가슴 부위보다 조금 낮은 위치인 명치 부근의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목이 조이는 듯하면서 아래턱이 아프고 왼팔 안쪽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전이통이라고 하는데요. 어깨나 턱, 팔 등에서 이유 없이 갑자기 통증이 생기는 경우에도 심장에 이상이 생겨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 심근경색 예방법

심근경색을 예방하려면 평소 혈압이 높은 경우 정기적인 진료를 통해 자신에게 알맞은 혈압강하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강하제는 혈관을 확장하거나 혈액의 양을 감소시키는 방법 등으로 위험을 줄일 수 있는데요. 담배와 술은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금연과 절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외출 시에는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적절한 실내온도도 중요합니다. 운동은 가급적 기온이 오른 이후에 하는 것이 좋고 기온이 급격히 떨어진 날은 특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빨리 걷기나 달리기, 줄넘기,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3~4일 정도, 한 번 할 때마다 30~40분씩 유산소 운동을 시행하는 것이 심장을 튼튼하게 하여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체중을 감량하고 저염식 및 채식을 함으로써  혈압을 낯출수 있습니다.

 

그래서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① 담배는 반드시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술은 하루에 2잔 이하로 줄여야 합니다.
③ 음식은 저염식으로(싱겁게) 골고루 먹습니다

 

 

④ 육류 위주의 식습관을 지양하고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 잡곡, 그리고 생선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⑤ 가능한 매일 하루에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통해 심장혈관탄성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⑥ 적절한 제충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⑦ 스트레스를 받지 마시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⑧ 정기적인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합니다.
⑨ 고혈알, 당뇨병, 이상지질혈증이 있다면 꾸준히 치료합니다.
⑩ 뇌졸중, 심근경색 증상을 숙지하여 발생 시 119의 도움을 요청하거나 병원 응급실을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에 응급실을 방문하게 되었다면 가장 먼저 검사를 받는 것은 심전도와 혈액검사입니다. 혈관이 완전히 막혔다면 전재하에 관상동맥조영술을 시행하게 되는데요. 만약 증상이 약화되고 심전도에서 응급상황이 아니더라도 1~2일 안에 관상동맥조영술을 시행하는 게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심근경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 습관을 꾸준히 실천해 주시기 바라며, 알려드린 심근경색 전조증상은 미리 알고 대처하여 본인을 건강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심근경색 대표적인 전조증상 7가지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