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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생활정보

현대자동차 중형 SUV 싼타페 1세대 부터 현재까지 변화

by 조이 앤 남 2021. 4. 1.

안녕하세요. 조이앤남 입니다.

오늘은 현대자동차 중형 SUV 싼타페 1세대 ~ 4세대 2021년형까지의 싼타페 변화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1세대 (SM, 2000. 6. ~ 2005. 11.)

2000년 6월 EF 쏘나타의 전륜구동을 기반으로 현대자동차가 직접 개발한 중형 SUV가 생산되었습니다. 엔진은 160마력 델타 V6 2.7리터 DOHC LPG, V6 3.5리터 시그마 엔진을 적용하고 트림은 기본 AWD 모델입니다. 

 

 

1세대 싼타페의 외관 디자인은 울퉁불퉁하고 근육질의 스타일에 기계적인 요소를 추가하여 동적이고 차별화된 요소를 대거 적용하여 전문가들의 호평을 받았으며 국내 시장에서도 엄청난 화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승차감과 안정성이 승용차의 수준만큼 개선되어 SUV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2000년 11월에는 115마력 2.0리터 커먼레일 디젤 엔진(WGT) 모델, V6 2.7리터 DOHC 가솔린 모델, 직렬 4기 통 시리우스 스 2.0L 가솔린 모델이 생산되었고 디젤 모델이 추가되면서 4WD 적용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115마력 2.0L 엔진이 기본으로 사용되었고 현대자동차가 만의 최초의 커먼레일 인젝션 디젤 엔진입니다.

2003년에는 VGT를 장착한 126마력 2.0리터 커먼레일 디젤 엔진 모델이 출시되고 측면 깜빡이 커버가 갈색에서 흰색으로 변경되며 프론트 후드에 있던 에어 인테이크 홀이 사라 집니다.

2004년과 2005년형 모델에 페이스리프트로 테일램프 뒤 범퍼와 테일게이트 손잡이 부분의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판매실적은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인 북미에서 호평을 받으며 꾸준히 판매가 이루어졌고 국내에서는 327,620대를 판매하였습니다.


2. 2세대 (CM, 2005.11. ~ 2012.4.)

2005년 11월 22일 싼타페 CM일 페이스리트프로 풀체인지 되어 출시되었습니다.

 

1세대와 같이 쏘나타 플랫폼 NF를 기반으로 전륜구동 방식입니다. 모델별로는 디젤 2.0 2WD, 디젤 2.0 4WD이며 엔진 형식은 2.0 VGT를 장착하였습니다. 북미에 판매 중인 차량에는 V6 2.7리터  현대 뮤 엔진과 V6 3.5리터 현대 람다 엔진을 적용한 가솔린 엔진을 수출했습니다.

 

2세대 디자인은 도시형 SUV에 맞게 둥글한 곡선을 강조하고 스타일리시함을 추구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2008년 풀체인지 된 싼타페 더 스타일은 우드 트림 변경 및 사이드 미러 내장 리피터 추가되었고 , 국내용에서 처음으로 범퍼에 후방 경보장치를 장착하고 나온 자동차입니다.


2.1. 1차 페이스리프트 싼타페 더 스타일

2009년 7월 '싼타페 더 스타일'이라는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출시됩니다. 외부 디자인은 이전 모델과 달리 직선을 위주로 강조하여 제작되었으며 쏘렌토 2세대에 사용된 R엔진을 장착하여 차량의 성능을 향상하였습니다.

 


2.1.1. 2차 페이스리프트 

2011년 7월 5일 외관의 디자인 크롬 또는 휠을 변경하여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2012년 형이 출시됩니다.

 

차량의 서스펜션 및 인치 업 등 활용도가 매우 좋은 완성도 있는 차량이며 트렁크는 물건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충분하여 캠핑용에 적합한 차로 구매가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3. 3세대 (DM., 2012.4. ~ 2018.2.)

2012년 4월 3세대 싼타페 DM이 출시됩니다.

 

 

이번에는 YF쏘나타의 플랫폼이 전륜구동 방식이며 엔진은 2.0L R, 2.2L R, 2L 세타 ll T-GDi, 3.3L 람다 GDi가 장착되었습니다. 기존의 7인승 모델은 휠 베이스를 늘린 롱 휠 베이스 버전으로 따로 분리하고, 5인승 모델을 스포츠로 만들었습니다. 수동변속기는 배기량인 놓은 2.2L 모델에서만 선택 가능하며 더 프라임으로 페이스리프트 된 이후에는 현재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3.1. 페이스리프트

2015년 6월 4일에 페이스리프트 되어 싼타페 더 프라임이 출시됩니다. 현대 자동차에서는 디자인에 소소하게 변화를 주기 위해 LED 리어 콤비램프, 데이라이트, 4각 HID를 원형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차체 구조 강화 및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스몰 오버랩 테스를 진행하였고 2015년도에 제네시스에 이어 국내 자동차에서 2번째로 어드벤스 에어백을 기본으로 장착하였습니다. 옵션으로는 ISG, 어드밴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AEB) 등이 추가되었으며 2.2L R엔진에 사용되었던 수동변속기는 페이스리프트 이후로 사라 집니다.

 

2017년형 모델이 출시되고 IIHS에 실시한 차량 안전등급에서 최고의 점수를 받습니다. 차량의 트림은 2.0 가솔린 터보 2WD, 2.0 디젤 2WD, 2.0 가솔린 터보 4WD, 2.0 디젤 4WD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17년 3월 6일 북미에서 판매되는 240마력 2.0L 세타 가솔린 직접분사 터보 엔진 모델이 국내에도 추가되었으며 복합 연비는 전륜 9.3㎞, 4륜 구동은 8.3㎞입니다. 그리고 내수 판매 100만대 기념으로 1 밀리언 스페셜 에디션도 선보입니다. 전 트림에 에어 소프트너와 세이프티 언락이 기본 장착되고 계기판의 웰컴 사운드와 굿바이 사운드도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4. 4세대(TM, 2018.2. ~ 현재)

2018년 2월 6일 공개되었습니다.

 

싼타페 TM의 전장은 4,770㎜ 로 전정이 커지고 R-MDPS가 기본으로 적용되며 2.0L 디젤, 2.2L 디젤, 2.0T 가솔린 전 트림이 8단 자동 변속기가 장착되었습니다. 앞 범퍼에는 LED DRL이 위에 있고 상하분리형 헤드램프가 적용되었으며 앞으로의 현대 SUV 라인업은 상하분리형 헤드램프가 장착될 것입니다. 안전 옵션 기능으로도 세계 최초 안전 하차 보조기능, 후석 승객 알림 기능, 능동 안전기술 ADAS 기본 적용되었으며 SUV에 처음으로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창작되고 고속도로 주행 보조 시스템이 탑재되었습니다. 

 

동급 대비 경쟁 차량인 쏘렌토에 상품성, 가성 비등 평가가 좋으며 디젤 2.0L부터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되고 능동 안전기술이 장착되어 타사 대비 인지도가 좋습니다. 

 

 

2018년 3월 싼타페 TM 판매량이 13,076대로 1위를 차지했던 그래저 IG를 추월하고 1위를 합니다. 2018년 6월 이후로 차량의 판매가 다소 감소하고 노조 파업 등의 영양으로 판매 부진을 예측했지만 생각보다 많은 9,893대의 판매가 이루어져 2019년 12월에 국산차 판매 2위를 하였습니다.

2018년 6월에 최첨단 안전사양과 고급함을 더한 인스퍼레이션 모델을 출시하여 전면부의 크롬 도금 라디에이터 그릴, 확 바뀐 범퍼 디자인, 스키드 플레이트, LED 안개등을 적용하였습니다.

 

2019년 5월 15일에는 2020년형 연식을 변경하여 모델이 나왔고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이 전 트림에 장착, 스마트키 원격 시 동 기본 장착, 후측방 모니터 옵션이 추가되었으며 이중접합 차음 유리가 2열까지 확대되었습니다.

 


4.1 페이스리프트

2020년 6월 30일에 페이스리프트를 거치고 쏘나타 DN8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더 뉴 싼타페 이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차량의 크기는 전장 4,785~4,800㎜, 전폭 1,900㎜, 전고 1,685㎜~1,710㎜ 휠베이스는 무려 70㎜나 길어졌으며 외관 디자인은 아반떼 CN7을 닮은꼴의 H자의 형태입니다. 네비게이션은 OTA를 지원하는 10.25 인치로 늘어났으며 기어봉이 없는 버튼식 자동 변속기로 적용되었습니다. 기존에 없던 풀 LCD 계기판이 장착되고 차로유지보조(LFA), ADAS가 장착되었습니다

 

 

 

엔진은 4세대 쏘렌토와 같은 기존 R 2.0L/2.2L, 디젤 엔진은 R2 2.2L 엔진으로 단일화되며 세타 2 2.0 T 가솔린 엔진도 세타 3 2.5T 가솔린 엔진으로 교체되고 연비는 가솔린 전륜 10.1㎞~10.8㎞, 디젤 4WD 12.8㎞~13.5㎞입니다. 그리고 변속기는 가솔린 터보, 디젤 모두 8단 습식 DCT가 탑재되었습니다.

 

DCT란 ▶ 자동화된  수동 변속기에 클러치와 구동축이 2개가 되도록 설계한 장치입니다.

DCT 장점 ▶ 동력손실이 적소, 연비와 성능이 좋으며 변속이 빠르고 부드럽습니다.

연비는 가솔린 전륜 10.1㎞~10.8㎞, 디젤 4WD 12.8㎞~13.5㎞입니다.

더 뉴 싼타페의 트림은 프리미엄, 프레스티지, 캘리그래피 총 3가지로 나뉘며 가격 되는 2,975~4,212만 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현대자동차 싼타페 1세대 ~ 4세대 2021년형 까지 싼타페의 변화 과정 알려 드렸는데요. 유용한 정보 되었으면 합니다. 안전 운전 하십시요.

이상 조이앤남 이었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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